대통령 선거 TV토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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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늘날 매스미디어가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됨에 따라 "현대의 선거는 미디어 선거"다 또는 "권력은 TV에서 나온다"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미디어를 통한 선거운동이 선거에 로 나타남에 따라 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더 보편화가속화되리라 생각됩니다.
제16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요즈음 TV방송사 주관으로 대선입후보예정자 대담토론회가 실시되고 있어 이번 호에서는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크다고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TV를 통한 선거운동이 이미지선거로 흐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권타락선거를 방지하고 정책대결을 유도할 수 있으며, 특히 전국을 단위로 실시되는 대통령선거의 경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TV대담토론규정을 선거법에 명문화하여 \95년 제1회 지방선거시 TV토론이 처음 도입되었으며 \97년 제15대 대통령선거때에는 후보자 TV토론회가 국민의 관심을 끌면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이제는 중요한 선거운동방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후보자의 정견과 정책을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선거운동방법중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세과시용 청중동원과 조직을 이용한 선거운동에 대한 국민들의 호응도가 떨어지고 그 폐해가 매우 큰 것으 대통령선거에서의 TV토론을 비롯한 언론기관 대담토론회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 우리의 TV이용 대담토론의 연혁을 간략히 살펴보면
○ \95년 지방선거당시 서울시장선거를 필두로 하여 시도지사선거 후보자 TV토론회가 처음 실시되었는데 이 때 이른바 빅3후보위주의 토론이라 하여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 그 후 \97년 실시된 제15대 대통령선거에서는 공영방송사 주관 TV대담토론회 규정을 신설하고 선거방송토론위원회를 구성하여 TV합동토론회를 실시하면서 국민의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매스미디어 선거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 \98년 지방선거에서는 각 방송사가 독자적으로 취재보도차원에서 TV토론을 진행 하였으나, 2002년 지방선거에서는 최초로 지방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구성되어 유력 후보와 군소후보를 분리하여 TV토론을 개최하였고, 제16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하여 각 방송사들은 민주당 및 한나라당 경선에 참여한 후보자를 초청하여 토론회를 50회이상 개최한 바 있고, 현재 대선입후보예정자를 대상으로 TV토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2. 텔레비전과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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