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선전 기법과 TV 광고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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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대상과 방법
Ⅱ. 연구방법
Ⅲ. 선전기법의 내용 개괄
Ⅳ. 각 선전기법의 개념과 사례적용
1. Name Calling
(1) 개념
(2) Name Calling에 관한 TV 광고
A. 불가리스 광고
B. 자일리톨 광고
2.미사여구의 사용
(1) 개념
(2) 미사여구에 관한 TV광고
A. 에쿠스 자동차광고
B. 임페리얼 드림 XO
3. 전이
(1) 개념
(2) 전이에 관한 TV광고
A. 아파트 자이 광고
B. 맥스 광고
4. 증언
(1) 개념
(2) 증언에 관한 TV광고
A. 아디다스 광고
B. 윌 광고
5.서민적 이미지
(1)개념
(2)서민적 이미지에 관한 TV광고
A. SK 기업광고
6. 카드속임수
(1) 개념
(2) 카드속임수에 관한 TV광고
A. 코카콜라 광고
B. 러시앤캐시 광고
7.밴드왜건
(1) 개념
(2) 밴드왜건에 관한 TV광고
A. LG카드
Ⅴ. 결어
본문내용
Ⅰ. 조사대상과 목적

발표주제는 선전기법이다.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타인에게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설득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것이 선전기법인데, 우리는 이것을 TV광고를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선전기법을 적용시켜 보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선전기법의 추상적 개념을 일상적으로 이해 할 수 있고, 광고대상 상품에 대한 기업주의 선전의도를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Ⅱ. 연구방법

조원들끼리 모여 선전기법의 개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이해하면서, 각각의 선전기법에 해당하는 TV광고에 대해 말해보고, TV광고사이트에 들어가 최신 광고 위주로 보면서 해당하는 선전기법이 있는지에 관하여 토론하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모여진 자료들을 다시 재검토 하면서 명확한 광고만 추려내어 각각을 검토하였다.

Ⅲ. 선전기법의 내용 개괄

Ⅳ. 각 선전기법의 개념과 사례적용
1. Name Calling (비방적 명명기법)(악평하기)
(1)개념
어떤 의견에 나쁜 칭호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증거를 명확하게 검토하지 않고 그 의견을 반박하거나 비난하는데 이용된다. 이러한 명명기법은 광고에서는 경쟁상품을 노출시키는 역효과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정치 영역에서는 자주 이용되고 있다.
선전대상에 대해 비방 및 악평을 함으로써 나쁜 이미지를 가지게 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광고에서 상대방 상품매도하기가 되어 잘 사용되지 않지만, 전쟁이나 정치캠페인(연설), 대중적인 담론에서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어 매스미디어에서 어떤 인물을 무법자나 악한 인물로 다루는 경우이다. 하지만 지칭하는 사람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예: 한 보수적인 컬럼니스트가 낙태시술소를 ‘유아살해 공장’이라고 비유했다.
포드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운동기간 중 카스트로(Fidel Castro)를 ‘국제적인 무법자’라고 호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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