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여성교육의 역사 서양 여성교육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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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시대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존재한다. 남성과 여성. 하지만 그 두 종류의 사람이 걸어온 길은 매우 편이하게 다르다. 한쪽은 역사의 흐름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로서 모든 부분을 독차지 했으며, 다른 한쪽은 아직도-많이 개선되었다고 보지만-편견에 묻혀서 제대로 된 빛을 바라보지 못하고 있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어떻게 보면 극단적인 얘기라고 말을 할 수 있겠으나 앞으로 살펴볼 내용을 보면 그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발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여성분들에게 미안한감을 표하며 시작할까 한다.
2. 마시기..
1) 고대 그리스의 여성 교육
그리스 여성의 지위는 계급과 시간,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전반적으로는 남성중심의 사회였다. 여성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잘 대변되고 있듯이, 자연스러운 성장과정의 완성단계에 이르지 못한 불완전한, 열등한 존재였다. 남성들은 정치적인 공간이나, 체육관 등 공적 세계에 살았다면, 여성들은 가사영역으로만 그 역할이 제한되었다. 스파르타는 다소 예외적으로 여성들이 자유를 누리며 살았으나, 그리스 여성들은 공통적으로 자녀출산과 가정의 유지라는 역할을 감당해야 했다.
스파르타의 여성들은 신체훈련이 강조되었는데 그 이유는 건강한 자식을 낳을 수 있도록 함에 있다. 아테네는 남자만이 학교 교육을 받았으며 여자는 참정권이 없었기 때문에 읽기와 쓰기가 필요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을 불완전한 존재로 보았지만, 플라톤 「국가론」에서 가족제도의 폐지를 통해 이상국가 건설을 도모하였는데 가족이 폐지되면 사적인 부와 결혼제도가 없어지고 공동생활을 하게 되므로 전통적인 가정주부와 같은 역할이 사라진다. 또한 유아양육도 공동부담이 된다. 그리스를 포함한 고대 사회에서 여성은 일반적으로 인간 이하의 동물로 보는데 플라톤은 여성도 교육만 받으면 철인왕이 될 수 있다고 한 것은 놀랍다. 하지만 플라톤은 「법률」마지막 장에서 잠재적 능력을 믿으면서도 사유재산과 가족제도를 재도입하고 당시 가부장적 사회문화를 좇아 여성을 재산의 중요한 하위 항목으로 보는 대조성을 나타냈다.
은 여성은 남성과 능력이 동등하며 모두 이상국가의 고결한 통치자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2) 고대 로마의 여성 교육
로마에서 여성의 지위는 공화정과 제정기로 확연하게 구분되는데 그 이유는 로마 가정의 풍경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고, 사회의 가치관도 변했기 때문이다. 공화정시대에는 나라이자 주인이었던 남편의 권위에 엄격히 순종하던 여자가 남편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하게 되고, 재산의 공동 관리 체제 하에 있던 여자가 완전 혹은 거의 독립체제로 살 수 있게 되었다.
여성에 대한 교육도 공화정과 제정기에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기본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남녀 구분 없이 이루어졌으며 이때까지 그들은 종교행사에 똑같이 참석하고 같은 노래를 불렀으며 함께 참석하였다. 다른 사회보다 상대적으로 법적인 자유가 더 많이 보장되었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여전히 제한된 삶을 살았다. 자식을 낳아 진정한 로마의 시민으로 양육할 의무가 있었다. 단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 예는 종교적 의식과 관계가 있는데 베스타 무녀들이 그 경우이다. 제정기의 로마 여인들은 어머니로서의 기능 외에도 공화국 시절 남자들의 고유 권한으로 정해진 일들에 도전을 하기 시작했다. 여성 격투사와 검술사도 있었으며 학문적으로 또는 교육적으로 훌륭한 여성들도 나왔다.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최초의 수학자인 ‘히파티아’이다.
3) 중세의 여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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