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사회복지 실천 장애아동 개념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독립된 인격체로서 살아갈 수 있는 의무와 권리가 있다. 장애인 역시 예외일 수 없는데, 특히 장애아동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통합적 측면과 정상화 원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지원을 최대화하여 장애아동들이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도록 하여야 한다.
장애를 보는 관점을 개인의 문제나 병리로 보기보다 사회의 문제나 병리임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여야 하는데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장애의 개념
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도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고 있는데 손상,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2)장애아동의 유형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장애아동 분류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유형은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 아동, 정서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나뉜다.
(1) 신체적 장애아동
①지체장애아동
팔, 다리나 체간의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아동으로 대체로 운동장애가 나타나 이로 인한 행동반경의 제한으로 사회성 발달의 지체를 보인다.
② 시각장애아동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자. 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도미향· 남연희· 이무영· 변미희. 2006. 아동복지론. 공동체.
변용찬. 2002. 장애인 자립을 위한 장애인 복지 정책의 현황과 중·장기 발전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용호. 2000. 좋은 사회를 위한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전용호. 2003. 차별로 부터의 자유, 그 당당한 삶을 위한 장애인 복지. 학문사.
정원. 2003. 장애인 복지 시설의 당면과제와 발전 방향. 명지대학교.
한수정. 2003. 장애아동 부모의 의료재활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8장 장애아동 9장 빈곤아동
  • 아동복지실천』장애아동의 개념장애아동의 유형과 특수교육대상아동장애아동의 문제123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실천방향451. 장애아동의 개념1장애의 개념장애의 개념은 크게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협의의개념광의의개념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의학적 수준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 생되는 능력의 저하(disability)와 사회적 불리(handi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1. 장애의 개념과 장애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학문적 차원에서의 정의: 해부학적, 신체구조학적, 지능 및 심리적인 이상성이나 상실한 사람 -기능적 차원서의 정의: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협의의 개념)장애아동: 영유아기에 조기에 발견되는 모든 장애 조건을 가진 아동,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아동 -신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

  • 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논리모델의구성요소와 요소들이 어떻게연결되는지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자신견해 제시하시오0k
  • 프로그램개발과평가3) 논리모델의구성요소와 요소들이 어떻게연결되는지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자신견해 제시하시오0k사회복지학과 프로그램개발과평가31. 논리 모델의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하고, 코로나 19시대에 아동, 노인, 장애인, 지역사회 등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논리 모델을 적용하여,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1가지)를 제시하시오(35점).2. 우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