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ner의 귀인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귀인이론에 관하여 귀인이론의 기본가정, 구성 요소, 수업을 위한 원리, 학교 교육에 적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귀인이란 어떤 사건이나 결과에 대해 개인이 지각한 원인을 뜻한다.
먼저 귀인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귀인이론의 기본 가정
1) 귀인이론의 개관
※ 귀인이론의 등장배경
1950 년대를 기점으로 환경에 의한 인간의 행동 변화 (행동주의적 관점) 가 급속히 악화되고 인지를 중심으로 한 인간행위 (인지 주의적 관점) 를 설명하려는 시도로 등장했다. 인간 행동의 원인은 개인의 특성, 환경이 아닌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관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 Bernard Weiner의 귀인이론
-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찾으려고 하고 그 원인을 무엇으로 귀인하느냐에 따라 후속 행동과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것이다.
- 귀인이론들이 공유하고 있는 기본가정은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기본가정은 세 가지로 설명된다.
① 지각된 행동의 원인은 내적(개인적) 원인과 외적(환경적)원인으로 나누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실패 경험의 심리적 현상 -귀인과 동기화를 중심으로
  • 이론1) Weiner의 귀인이론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변영계, 『교수․학습의 이해』, 학지사, 2000학습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1950년대까지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행동주의는 이른바 S-R (자극-반응)이라는 단순화된 도식을 사용해왔다. 이전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정신이 어떠한 작용을 통해 자극을 수용,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즉, 단순히 특정한 자극이 주어지면 특정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 [교육심리] Weiner의 귀인이론
  • Weiner의 귀인 이론지도 교수 : 발표자 : 발표자 : 발표자 : 발표자 : 1.귀인 이론의 기본 가정1) 귀인 이론의 개관1950년대를 고비로 행동주의는 급속히 약화되고 인간의 인지를 중심으로 인간 행위를 설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생각의 초점은 인지가 행동에 영향을 주느냐 주지 않느냐가 아닌 어떤 조건하에서 어떻게 인지의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가에 두었고 개인의 인지와 인지의 방향은 행동의 원인이 된다. 즉 인간 행동의

  • 귀인이론을 통해 바라본 행동의 원인과 책임
  • 잘 되면 내 탓, 안되면 네 탓-귀인이론을 통해 알아본 행동의 원인과 책임목차Ⅰ. 서론Ⅱ. 본론ⅰ. 이론 설명1) 귀인의 개념2) Heider와 Weiner의 내적/외적 귀인3) Kelly의 귀인이론과 공변원리, 통합원리4) 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과 긍정심리학ⅱ. 사례1) 사례1 : 취업을 위한 면접에서의 결과2) 사례2 : 학기 중 특정 과목에 부여받은 성적, 학점3) 사례3. 다이어트 성패 여부4) 사례4. 소개팅을 통한 이성 교제5) 긍정적 발달을 위한 태도Ⅲ.결론ⅰ. 요

  •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이론과 특징에 대한 고찰
  • 이론과 특징에 대한 고찰 목 차Ⅰ. 서론Ⅱ. Piaget의 이론에 기초한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Piaget의 인지발달단계1)감각운동기2)전조작기3)구체적 조작기4)형식적 조작기Ⅲ. 청소년기의 사회 인지적 사고 1. 사회인지발달의 이론1)인지발달이론2)사회학습이론3)귀인이론(1)Kelley의 ‘변량분석모델(ANOVA cube)’(2)Jones와 Davis의 ‘일치성 추론(correspondent inference)모델’ (3)Weiner의 ‘성패귀인(attributions of success and failure)모델’2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이론1. 동기(動機)1) 종류 2) Weiner의 귀인이론3) Atkinson의 이론2. 동기유발의 개념모형(Dececco)3. 동기유발의 방법1) 내발적 동기유발의 방법2) 학습동기유발의 방법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기제이론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도피기제이론1. 도피기제란2. 도피기제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3. 도피적 습관을 가진 아이에 대한 생각1) 고립(孤立)2) 퇴행(退行) 3) 방랑(放浪)4) 고민(苦憫)5) 거부태도(拒否態度)6) 억압(抑壓) 7) 강박관념(强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