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팬클럽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팬을 비하한 ‘빠순이’(또는 빠돌이)는 ‘스타에 열광하는 한심한 사람’이다. 팬들은 자신들이 빠순이고 빠돌이임을 인정하지만 남들이 그렇게 불러주는 것을 좋아하진 않는다. 팬이 아닌 이들에게 팬이란 늘 난폭하고 무식하고 격렬한 무리이지만 그처럼 열광적인 팬이 없다면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스타 산업은 존재할 수 없을 것이다. 스타 산업의 주소비자는 누가 뭐래도 팬이다. 동방신기의 3집 앨범 사진반을 사고 3집 앨범 DVD반을 사고 일본 콘서트 실황 DVD를 살 사람은 동방신기를 좋아하는 팬 한명이지 동방신기를 대충 아는 일반인 세 명이 아니다. 팬은 또 스타에게 있어 ‘언젠가 나를 배신할 갈대 같은 존재’이면서도 ‘지금은 나만 믿고 내 곁에 있어줄 존재’이기도 하다. 포털사이트 다음 커뮤니티 관계자는 “요즘은 연예인들 중에도 자기 팬카페에 가입해서 팬들하고 직접 얘기를 나누는 이들이 늘고 있다”면서 “그런 카페는 스타 가입 카페라고 해서 별도 분류한다”라고 설명했다. 다른 말로는 팬 관리이지만 스타들이 팬카페 게시판에 남기는 안부인사가 늘 그렇게 ‘관리용 멘트’만은 아닐 것이다. 또한 팬은, 같은 팬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소사회를 이루고 활동하는 일원이다. 팬 활동의 세계에는 그들만의 규칙이 있고 그들만의 생활 문화가 존재한다.
2) 팬클럽의 의미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팬클럽이란 한 사회 내에서 특별한 가치, 지위를 가지는, 일종의 우상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존경이나 숭배를 조직적으로 행하고 우상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우상에 대한 지원을 하기 위해 그의 팬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형성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가 대중문화의 핵심적인 제도라면 또 하나의 핵심적인 요소는 팬이다. 사실 스타는 팬이라는 집단을 존재의 기반으로 한다. 팬이 없으면 스타는 존재할 수 없다. 스타와 팬의 관계는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일반적인 지배와 종속의 관계가 아니다. 스타와 팬은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스타가 팬에 대해 일방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팬 역시 권력을 행사한다. 팬 집단은 결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오히려 대부분의 경우 능동적이며 적극적이다. 그 능동성이 조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팬클럽이다.
2. 팬클럽문화의 역사
1) 팬클럽의 역사
우리 팬클럽의 역사는 미국과 유럽에 비해 그리 길지 않다. 또한 우리의 팬클럽의 역사와 과정, 활동은 대중문화 종주국을 자처하는 미국과 큰 차이가 있다. 1910년대 할리우드 대형 영화사들은 내부에 팬 관리부를 두어 팬클럽이나 팬을 조직적으로 관리를 시작했으며 팬 관리부는 팬클럽을 영화의 고정 수요층으로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스타의 인기를 견인하는 홍보기제, 그리고 회비 등을 거둬 스타의 수익창구로 활용했다. ‘스타’의 저자 애드가 모랭은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대중문화 스타의 팬클럽 회원으로 활동하는 사람을 전국민의 5~6%로 추산할 정도로 서구에서는 팬클럽 활동은 보편화했다.
반면 우리나라에 팬클럽이 등장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다. 처음 팬클럽은 국내 스타의 팬클럽이 아니었다. 당시 대표적인 영미권 가수들 중심의 팬클럽이었는데 1984년 결성된 비틀즈 팬클럽, 1986년 듀란듀란 팬클럽이 팬클럽의 효시라 할 수 있다. 이때의 팬클럽은 지금의 팬클럽과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이때는 동호회 성격으로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좋아하는 스타의 음악이나 연기를 보면서 정보 교환도 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수준이었다.
우리나라의 팬클럽 역사는 90년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에서 구체적인 팬 공동체로서의 모습을 띤 팬클럽의 효시는 1980년대 가요계의 스타였던 조용필을 중심으로 한 팬클럽이다. 물론 이 당시의 팬클럽이 현재와 같은 강력한 힘과 권력을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초로 연예인을 좋아하는 팬들이 조직화되고, 그것이 대중문화의 대표적인 현상으로 발돋움하였다. 하지만 최초의 팬클럽이 생긴 것은 60년대 후반에서 70년대로 접어들면서 대중문화는 TV의 보급으로 큰 변화를 겪는다. TV를 통해 수백만만이 같은 가수와 노래를 보고 들으며 열광했다. 이때 대중가요 팬 문화는 두 분류로 나눠졌다. 맥주와 통키타로 상징되는 포크음악에 심취한 대학생들과 남진·나훈아를 좋아하는 여성팬들이었다. 대중문화 팬클럽 역사에 따르면 남진·나훈아 당시의 팬클럽 문화는 그저 음악을 듣고 좋아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시 팬들의 증언에 따르면 그 이상이다.
36년전 중학생 시절부터 남진의 팬이 돼 현재도 남진 팬클럽 회장을 맡고 있는 김정자(50)씨는 “전국적으로 팬클럽 회장·부회장까지 조직화가 돼 있었다. 자발적으로 전국 연락망을 만들었고 남이섬 등지에서 팬 야유회를 갖기도 했다. 숫자도 엄청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용필 팬클럽을 효시로 점차 조직적인 팬클럽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0년 대 들어 등장한 서태지 팬클럽은 가수에 대한 컬트(cult:숭배)적인 태도와 강력한 조직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다.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제재하는 제도에 반발하여 그 제도의 폐지를 가져왔고, 서태지에 대한 불만족스러운 보도에 대한 항의의 행위로 해당 프로그램 광고주로 하여금 광고를 중단하게 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팬들의 자발적이고 집단적은 활동은 사회에서 팬들의 영향력과 힘을 인식하게 해주었으며, 팬덤이라는 용어의 보편화를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이 팬클럽 문화에 열광하는 이유와 상관성
  • 대학 국어 작문1. 서론1.1. 팬클럽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상관성.1.2. 팬클럽이란 무엇인가.2. 본론2.1 시대별로 살펴본 팬클럽의 변천사2.1.1 1980년대 - 조용필2.1.2 1990년대 - 서태지2.1.3 2000년대 - HOT, god, 신화, 젝스키스를 비롯한 기타 연예인2.2 팬클럽의 순기능과 역기능2.2.1 팬클럽의 순기능2.2.3 팬클럽의 역기능2.3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으로 분석해 본 팬클럽 문화2.3.1 공격성이 더해가는

  • 청소년이 팬클럽 문화에 열광하는 이유와 상관성
  • 1. 서론1.1. 팬클럽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상관성.1.2. 팬클럽이란 무엇인가.2. 본론2.1 시대별로 살펴본 팬클럽의 변천사2.1.1 1980년대 - 조용필2.1.2 1990년대 - 서태지2.1.3 2000년대 - HOT, god, 신화, 젝스키스를 비롯한 기타 연예인2.2 팬클럽의 순기능과 역기능2.2.1 팬클럽의 순기능2.2.3 팬클럽의 역기능2.3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으로 분석해 본 팬클럽 문화2.3.1 공격성이 더해가는 청소년 문화.2.3.

  • 청소년의 팬클럽 문화
  • 청소년의 팬클럽 문화목 차Ⅰ. 서론Ⅱ. 팬 문화 관련 단어, 개념Ⅲ. 팬 문화의 시작과 변천Ⅳ. 팬 문화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1. 현재 청소년 팬 문화2. 팬 문화를 바라보는 일반청소년들3. 기성세대Ⅴ. 팬 문화의 긍정효과/부정효과Ⅵ. 2PM 박재범 탈퇴 사건Ⅶ. 느낀 점*좋은 이미지Ⅰ. 서론Q. 당신은 팬 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나쁜 이미지Ⅱ.팬 문화 관련 단어, 개념팬덤이란?광신자 fanatic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domfan

  • [팬클럽 문화]청소년의 팬덤 문화의 특징, 원인, 사례, 문제점 및 향후전망
  •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한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등장했는데,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가 한국 팬덤의 시초이다. 이어 가수 서태지가 청소년의 우상으로 떠오르면서 1990년대

  • 청소년 사이버 연예인 팬클럽 문화 연구
  • 2012학년도 제 1학기청소년 발달 및 상담사이버 속의 연예인 팬클럽 문화-청소년 사이버 문화-Ⅰ. 서론Ⅱ. 본론1. 사이버 속 팬클럽 팬덤 문화① 새로운 팬덤 문화 2. 주목받고 싶어 하는 욕구① 팬클럽 안의 ‘이벤트’ 문화② 창작물 댓글 요구3. 온라인상의 정체성① 닉네임 도금② 스타에 투영하여 보는 정체성4. 집단성① 가수의 데뷔년도에 따른 집단화② 팬덤 내의 호칭 사용③ 우리 것 지키기④ 소수의 의견이 집단화되어 여겨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