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팬클럽 문화에 열광하는 이유와 상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팬클럽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상관성.
1.2. 팬클럽이란 무엇인가.

2. 본론

2.1 시대별로 살펴본 팬클럽의 변천사
2.1.1 1980년대 - 조용필
2.1.2 1990년대 - 서태지
2.1.3 2000년대 - HOT, god, 신화, 젝스키스를 비롯한 기타 연예인

2.2 팬클럽의 순기능과 역기능
2.2.1 팬클럽의 순기능
2.2.3 팬클럽의 역기능

2.3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으로 분석해 본 팬클럽 문화
2.3.1 공격성이 더해가는 청소년 문화.
2.3.2 수동적이 되어져가는 청소년들.
2.3.3 청소년간의 문화 불평등의 심화

3. 결론

3.1. 청소년 문화와 팬클럽 문화
3.2. 올바른 팬클럽 문화형성을 위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시대별로 살펴본 팬클럽의 변천사

2.1.1 1980년대 - 조용필

첫 팬클럽의 탄생의 계기는 1980년대 조용필의 등장이었다. 82년에 발표한 4집 앨범의 수록곡 <비련>을 부를 때에“기도하는(조용필)~꺅!(소녀 팬)“ 으로 ”기도하는~꺅!“ 이라는 유행어도 만들어 냈을 정도로 조용필 팬들의 열기는 뜨거웠다. 이때 처음 탄생한 ‘오빠부대’라는 용어가 바로 조용필의 팬들을 지칭하는 단어였다. 오빠부대는 자발적으로 모여 그들만의 클럽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자발적이지만 체계적이지는 못한 단순한 팬들의 모임이었지만 현대의 팬클럽을 만들어낸 시발점이었다.

2.1.2 1990년대 - 서태지

1990년대를 망라하는 대표적인 가수는 역시 서태지 라고 할 수 있다. 문화대통령이라고도 불리며 대한민국의 각종 문화사업과 엔터테이먼트 사업에 영향을 끼친 서태지는 조용필과 함께 유일하게 가수로써 백과사전에 올라있는 사람이다. 데뷔하자마자 신인상과 최고인기상을 동시에 수상한 가요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성과를 올리고, 당시, 트롯과 발라드, 포크가 가요의 대부분이었을 때, 한국어로는 랩을 할 수 없다는 관념을 깨고 등장한 가수였다.
단순한 연예인이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서태지는 조용필의 오빠부대를 뒤이어 팬덤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탄생시켰다. 팬덤은 곧 팬클럽을 일컫는 말로 오빠부대가 약간 부정적인 느낌을 풍겼다면 팬덤은 좀 더 긍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온다. 이때부터는 팬클럽은 좀 더 체계화되었다. 팬을 자처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대화를 하고 같이 공연을 보러가는 정도였던 조용필의 오빠부대와는 달리 서태지 팬덤의 음반 사전 심의제 폐지운동을 시발점으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개혁 운동을 벌이는 등 좀 더 적극적인 형태를 띠었다. 또한 방송국에 자신들의 의견을 요구하고, 각종 시위와 신문 등을 통한 광고까지 내면서 조직적인 힘을 보여주었다. 이때부터 팬클럽이란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 자리 잡기 시작했고, 무시할 수 없는 조직이 되었다.

2.1.3 2000년대 - HOT, god, 신화, 젝스키스를 비롯한 기타 연예인

2000년대는 HOT를 시작으로 팬클럽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HOT의 소속사인 SM에서 팬클럽을 모집해 기획사 차원의 팬 관리를 시작하였고, 유료인 팬클럽에 가입하면 팬 복, 풍선, 팬 카드 등을 주고 팬 미팅, 연예인의 생일파티 등에 참석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등 특별대우를 하며 여기 가입을 하지 않는다면 팬 취급을 안 한다가 될 정도로 팬클럽의 가입자들은 우후죽순처럼 불어났다. 뒤이어 나온 god, 신화, 젝스키스 최근에 들어서는 비, 슈퍼주니어, 동방신기 등의 기획사에서도 Fangod, 신화창조, 구름 등 팬클럽을 지칭하는 이름을 지어 모집하는 등 기획사 차원의 팬클럽 관리를 시작했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의 팬클럽임을 상징하는 팬 복을 입고 모두 같은 색깔의 풍선을 흔들며 팬클럽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현재까지 각종 음악방송이나 대형 콘서트 등에서 서로 자리를 맡아 팬클럽 자리의 위치를 확보해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에게 보여주고자 하고 돈을 모아 플랜카드나 대형 현수막 등을 만들어 공연 때마다 가지고 다니는 등 완전히 조직적인 활동을 해 오고 있다.

2.2 팬클럽의 순기능과 역기능

2.2.1 팬클럽의 순기능

참고문헌
국문논저
강명석. 서태지를 읽으면 문화가 보인다. 한솔미디어. 1995.
김인경, 곽금주. 대중음악에 심취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집문당. 1998

서양논저
브라이언 롱허스트. 이호준 옮김.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메이션. 1999

신문기사
배국남 대중문화 전문기자. 스타 팬클럽 정말 야누스 얼굴일까?. 마이데일리. 2006.8.12

인터넷 조사
네이버 백과사전
조용필 팬클럽 이야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팬클럽 문화가 청소년에 대한 단순히 욕구분출을 위한 해방구라는 문제로만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사실과 청소년과 사회와의 의사소통 창구의 역할까지 발전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 bjcn2***
    (2010.11.13 19:41:59)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의 흐름 서태지와 아이들 등장배경 서태지와 아이들 열광한 이유 서태지와 아이들
  • 문화 영역에 관심이 많은 젊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시키기까지 했다. 그리고 그 이전에는 없었던 청소년층들이 대중음악의 소비자 층으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로인해 신세대들은 일방적으로 대중음악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면서 대중음악에 유행에도 영향을 주고 또 영향을 받게 되었다. 서태지는 당시 사회에 만연한 물질주의나, 일류주의와는 전혀 다른 자신을 중심으로 자신의 이상을 향한 생각을

  • [팬클럽][팬클럽 현황][팬클럽과 학교생활][팬클럽과 팬픽][팬클럽과 매니아][팬클럽 사례][클럽][학교생활][팬픽][매니아]팬클럽의 현황, 팬클럽과 학교생활, 팬클럽과 팬픽, 팬클럽과 매니아, 팬클럽의 사례 분석
  •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송국 오빠 부대에게 중요한 건 스타들과 눈 맞추고 사인 받는 것이다. 복권을 사고 당첨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것처럼 이들 역시 그렇게 보일 것이다. 하지만 행운이야말로 이 유희의 기본 원리다. 더구나 이들이 요행과 괴성만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그들끼리 나름대로 자신의 취향의 고리를 엮어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처럼 팬클럽도 성장하고 발육하는 것. 십대들에게 팬클럽은 자기 열정의

  • [대중문화] 영상매체와 팬클럽
  • 팬클럽은 무작정 우상을 쫓아다니던 예전의 감성집단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의 속도감 있는 정보력과 단단한 결속력으로 무장된 연예산업의 가장 강력한 권력집단이며 압력집단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와 같은 팬클럽 집단이 생성된 배경에는 영상매체가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이유는 팬클럽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된 계층인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매체가 영상매체이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삶의 일부로서 TV, 컴퓨터, 인터넷

  • [대중문화] 한류열풍
  • 문화 열풍’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다. 한국에서 불어오는 대중문화의 바람이 국경을 초월하여 유행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그런데 한류라는 용어가 언제 어떻게 해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 기록은 없다. 중국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북경에서 개최된 인기그룹 H.O.T의 공연에 열광하는 청소년 팬들을 보도하면서 ‘한국 문화의 유행’이라는 의미로 한류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한류라는 단어 자체는 그보다 더 일찍 사

  • [인간심리의 이해] 열광에 대한 인간심리학적 분석
  • 열광하는 사람들d. 예술-영화1. 대중적이며 지속적 성장의 가능성 존재동서양, 나이차이, 성별 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친근한 대상2. 다른 문화권의 문화습관과 생활 패턴 등 문화적 체험3.새로운 삶의 간접체험과 꿈 그리고 환상으로 인한 카타르시스4. 촬영기법, 배경음악(OST), 영상편집, 3D과학기술 등의 자극3. 열광하는 사람들d. 예술-만화영웅심리현실의 내가 할 수 없거나 어려운 일들, 고민 거리를 한번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해결 →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