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연예인 팬클럽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 속 팬클럽 팬덤 문화
① 새로운 팬덤 문화
2. 주목받고 싶어 하는 욕구
① 팬클럽 안의 ‘이벤트’ 문화
② 창작물 댓글 요구
3. 온라인상의 정체성
① 닉네임 도금
② 스타에 투영하여 보는 정체성
4. 집단성
① 가수의 데뷔년도에 따른 집단화
② 팬덤 내의 호칭 사용
③ 우리 것 지키기
④ 소수의 의견이 집단화되어 여겨지는 경향
⑤ 지나친 집단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부록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이버 문화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문화 양태이며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이다. 사이버문화는 익명성, 개방성, 공유성, 자율성, 가상성의 특징이 있다. 이런 다양한 사이버문화라는 특징 아래 ‘청소년들의 사이버 속의 연예인 팬클럽 문화’를 들여다보기로 한다. ‘팬클럽 문화’ 자체는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청소년들의 ‘사이버 속 팬클럽 문화’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팬클럽 청소년들을 직접 인터뷰 하고 온라인 팬클럽 카페 등의 글들을 캡쳐하여 지금 현재의 사이버 속의 팬클럽 문화의 분위기나 흐름, 특징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사이버 속 팬클럽 팬덤 문화
① 새로운 팬덤 문화
팬덤 현상은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으로 특정한 인물 또는 어떤 한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그러한 문화현상을 말한다. 텔레비전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 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의 집단 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다. 하지만 최근에 새로운 팬덤 문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문화는 바로 ‘개념 팬덤’ 문화현상 이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기부 및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팬레터나 선물을 보내고, 스타의 뒤를 쫓는 대신 의미 있는 곳에 경비를 사용함으로써 '내 연예인'에게 자랑스러운 팬이 되고 대중에게도 성숙한 팬덤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현상들이 사이버 안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온라인에 글 올리는 것, 댓글하나 쓰는 것 등에 있어서 소위말해 ‘둥글게’ 댓글을 다는 문화가 형성 되며 새로운 ‘개념 팬덤’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