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클럽 문화]청소년의 팬덤 문화의 특징, 원인, 사례, 문제점 및 향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팬덤 문화 개념과 관련 용어 1~5

1. 팬덤 문화란? 1
2. 관련 용어 1~5

2. 팬덤 문화의 시작과 변천 5~7

3. 팬덤 문화에 관한 인터뷰 및 설문지 7~18

1. 팬들과의 인터뷰 7~12
2.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지 조사 12~16
3. 기성세대 인터뷰 16~18

4. 팬덤 문화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18~25

1. 긍정적 효과 18~22
2. 부정적 효과 22~25

5. 현 팬덤 문화의 실례 : 박재범 탈퇴 사건 25~28

1. 팬들과의 인터뷰 25~26
2. 일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지 26~27
3. 기성세대 인터뷰 27~28

6. 느낀점 28~32

본문내용
Ⅰ.팬덤 문화 개념과 관련 용어

1.팬덤 문화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되었다.
팬덤은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이다. 텔레비전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의 하나로, 팬덤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또한 특정 연예인을 위한 팬클럽이 생기면서 팬클럽 사이에 집단충돌이 일어나고,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은 물론, 사이버테러와 같은 부정적 현상도 많아졌다. 일부에서는 이를 팬덤현상이라 하여 하위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등장했는데, 가수 조용필의 '오빠부대'가 한국 팬덤의 시초이다. 이어 가수 서태지가 청소년의 우상으로 떠오르면서 1990년대의 팬덤문화를 낳았다. 2000년을 전후해서는 수많은 팬클럽이 등장하면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팬덤문화로 보는 학자들까지 생겨났다.
사회학자나 심리학자는 팬덤을 사회적 변화에 따른 대중문화의 산물로 보고, 여러 종류의 팬덤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현상과 편견만 없애면 건전한 팬덤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보고 있다.


2. 관련 용어

1) 팬 : 운동 경기나 선수 또는 연극, 영화, 음악 따위나 배우, 가수 등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애호가’로 순화.

2) 팬픽 :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자신의 뜻대로 비틀기 하거나 재창작한 작품.
원작의 캐릭터만을 빌려올 수도 있고, 등장인물을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으며, 도입부나 결말부의 어느 한 부분만 바꿀 수도 있는 등 팬이 원하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에 팬 픽션을 단정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팬들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픽션을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그로 인해 수준에도 못 미치는 많은 팬 픽션이 인터넷 공간에 떠돌아다닐 수 있고, 또 아무리 좋은 팬 픽션이라 하더라도 결국은 비틀기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창작과는 구별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 특징을 보인다. 한편, 이들에게서도 부정적인 면모들을 엿볼 수 있다. 먼저, 집단의 이익보다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 그것이다. 또한 미래를 위한 준비보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며, 문제 발생의 원인을 ‘남’에게서 찾는 다는 부정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P세대는 인터넷을 통해 기존 문화영역에 다양한 도전을 내어놓고 있다. 이를 소위 ‘문화혁명’이라 일컫는 사람들도 있다. 영화에서는 영화평론가보다 영화 흥행

  •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성공요인 분석 및 앞으로의 영향 전망
  • 전망된다.물론 이러한 변화들은 당장에 하나의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인해 바로 나타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점점 성장하는 대중문화산업과 연예인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기획사에 의한 매니지먼트는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므로 기획사를 통하는 연예인의 진입로가 사라질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기획사와의 계약에 이르는 통로를 대중의 선택에 의한 부분에도 개방됨으로써 아이돌의 범람과 같이 대량생산 방식의, 판에 박힌 일정한 규격을 갖

  • SM엔터테인먼트의 2011년 성공적인 해외진출과 한류 마케팅 전략의 성공 비결과 시사점, 향후전략
  • 문제점은 해결방안, 강점을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세계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되기위한 향후전망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제2절 조사계획1. 조사 내용기업,제품,환경분석현재 전략분석향후추천전략과 전망분석기업분석음악시장환경분석경쟁사분석제품분석SWOT 분석STP 분석4P 분석BCG매트릭스 분석포터의 경쟁모형 분석향후추천전략분석(SO,ST,WO,WT)시뮬레이션 적용앞으로의 전망 분석표 1-1. 조사내용SM엔터테인먼트의 기

  • 잘못된 팬덤 문화의 분석과 해결 방안
  • 문화의 연구 전체 속의 일부로 팬덤 문화가 다루어지거나, 팬 문화의 역사 등 우리 연구보다 조금 더 광범위한 것이 많았다. 또한 청소년 팬덤 문화, 팬픽ㆍ팬 아트의 연구, 팬클럽의 실태 연구 등 조금 더 지엽적인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 논의에서는 잘못된 팬덤 문화의 원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실황 조사를 토대로 그 해결방안을 나름대로 세워보았다. 최근의 사례들을 그 양상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즉 이

  • [인간행동과사회] 팬덤문화의 이해와 고찰
  • 사례도 적지 않다. 또, 팬픽(fanfic)에서 동성애가 주된 소재로 다루어짐에 따라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청소년까지 종종 있다. 청소년 팬덤문화는 양날의 칼이다. 청소년들의 팬클럽 활동은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한 과정이지만 잘못 인식되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기도 한다. 하지만 현실은 언론에서 그들의 문화를 단지 부정적으로 치부해 버림으로써 아직도 팬덤문화는 올바르지 못한 문화로 대부분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