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장애청소년의 특수체육프로그램 참여와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적장애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정신적인 손상이 있어 더욱 많은 부분에서 충분한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음.
-> 지적장애 청소년의 기본적인 체위는 건강한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나 운동과 일상생활을 활력 있게 영위 하는데 기본적인 요소인 기초체력에서 현저한 지체현상을 보인다. 이러한 기초체력의 저하는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부정적으로 형성 된 자아의식과 실패경험의 반복에 따른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심적으로 위축되어 있고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자기효능감이 매우 낮다.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지적 ·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 · 운동능력의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체활동은 운동기능의 향상, 사회적응, 자아실현 풍부한 정서생활 및 지적 · 정서적 발달 등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특수체육은 선별된 활동을 가지고 주의 깊게 계획된 규칙적이고 특별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을 이루도록 원조해 준다. 또한 적정한 신체적성의 발달, 기본 운동 기술의 발달, 여가 선용과 스포츠 기술발달 및 계속적인 신체발달 욕구를 가지게 하며, 자신들의 장애특성과 한계를 이해시키고 그 발달 가능성을 강조하여 장애에 관계없이 한 인간으로서 가치와 존엄성을 느끼게 한다.
-> 특수체육은 지적장애 청소년의 운동능력의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자신감을 고취시켜 그들의 삶의 길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할 수 있다.
2. 연구목적 및 연구가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비 참여집단 간 참여시점(전,후)에 따른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동] 운동의 중요성, 운동의 목적, 운동의 원칙과 운동의 신체적 효과, 운동의 정신적 효과 및 올바른 운동의 선택, 올바른 운동의 방법 분석
  • 체육은 개인의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발적인 참여, 문제 해결력의 신장, 창의력의 고양 및 즐거움의 경험 등을 할 수 있게 하여, 신체의 효율적인 이용방법을 알게 하고 자신의 신체적 잠재 능력의 개발을 통한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Ⅳ. 운동의 원칙운동은 자기의 최대운동 능력의 50~80%의 운동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는 운동강도를 50%정도로 하다가 운동을 진행하면서 강도

  • 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 보건교사 직무 만족 분석
  • 자기 조절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⑵ 교사 효능감초창기 Rotter의 통제 소재 이론의 의하면 교사효능감은 학생의 동기나 학습 성취로 나타나는 교수의 결과가 교사에 의해 통제되어진다고 믿는 정도 즉, 교사가 학생들의 성취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조형숙, 2002).교사 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1982년에 이후 대부분의 연구는 Bandura의 자기효능감 개념을 이론적 근거로 하고 있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기초)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방법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성과 융통성이 있는 교육을 통해 상호학습의 원리를 적용하며 경험과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합목적성, 내용적합성, 대상적합성을 갖춘 교육이 필요하다.(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지도대상자의 특성, 학습준비도 동일해야함), 그리고 청소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이어야 하며 즐거운 학습이 되게 해야 한다.3. 청소년 평생교육의 과제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체육관광부 장관은 체육 지도자 및체육 단체의 책임이 있는 자가 체육계인권 침해 및 (스포츠 비리)와 관련하여(유죄 판결)이 확정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그 인적 사항및 비위 사실 등을 공개할 수 있음þ 성장 단계별 스포츠 프로그램의 목적- 유소년 : 유아와 아동의 신체적인지적발달 도모, 기본적인 사회관계 형성- 청소년 : 운동 기능 습득, 삶의 즐거움과활력 찾기, 또래 친구와의 여가 활동 참여- 성인 : 신체적 건

  •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 개념 인터넷 중독 원인 인터넷 중독 유형
  • 및 치료 프로그램① 인터넷/게임 중독의 예방 프로그램#4f90ac06 ● 대    상 : 인터넷/게임 중독 테스트 결과 일반 사용자군으로 분류된 사용자 ● 기대효과 : 인터넷/게임 사용에 대한 조절 능력을 배양하여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또는 위험 사용자군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함 ● 예방방법 : 대상자 교육,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전문가 상담, 중독 관련 워크샵 참여, 프로그램 실행 제어 및 차단①-1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의 목적 모든 인터넷/게임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