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장애청소년의 특수체육프로그램 참여와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적장애 청소년들은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정신적인 손상이 있어 더욱 많은 부분에서 충분한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음.
-> 지적장애 청소년의 기본적인 체위는 건강한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나 운동과 일상생활을 활력 있게 영위 하는데 기본적인 요소인 기초체력에서 현저한 지체현상을 보인다. 이러한 기초체력의 저하는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부정적으로 형성 된 자아의식과 실패경험의 반복에 따른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심적으로 위축되어 있고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자기효능감이 매우 낮다.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지적 ·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 · 운동능력의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체활동은 운동기능의 향상, 사회적응, 자아실현 풍부한 정서생활 및 지적 · 정서적 발달 등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에서 특수체육은 선별된 활동을 가지고 주의 깊게 계획된 규칙적이고 특별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을 이루도록 원조해 준다. 또한 적정한 신체적성의 발달, 기본 운동 기술의 발달, 여가 선용과 스포츠 기술발달 및 계속적인 신체발달 욕구를 가지게 하며, 자신들의 장애특성과 한계를 이해시키고 그 발달 가능성을 강조하여 장애에 관계없이 한 인간으로서 가치와 존엄성을 느끼게 한다.
-> 특수체육은 지적장애 청소년의 운동능력의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자신감을 고취시켜 그들의 삶의 길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할 수 있다.
2. 연구목적 및 연구가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여와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지적장애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지적장애 청소년의 특수체육 프로그램 참여집단과 비 참여집단 간 참여시점(전,후)에 따른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