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비 장애아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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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순히 장애아동을 정상적인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만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은 가능할 것이다.
2. 통합교육의 배경.
통합교육의 역사는 약 30년 전 스웨덴의 ‘정상화 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정상화를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으로 ‘통합’이 요구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wdj상화의 운동에 뒤이어 ‘최소제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 장애아동 교육법’은 특수교육에서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갖고 오게 하였으며 통합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통합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당위성과 필요성의 인식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수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중의 하나다.
1) 정상화(normalization)
정상화는 현재 장애인 복지의 기본적 개념으로 심신에 장애가 있어도 보통(정상)으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이 그 이념이다. 정상화 원리는 1969 스웨덴에서 정신지체인의 보육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당시 정신지체인의 비참한 시설을 비난하는 운동을 하는 가운데 발전되었다.
정상화 개념을 발전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Bank Milkelsen은 정신지체인의 생활이 나치수용소와 다를 바 없다고 하면서, 이들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존경받고 장애를 갖지 않은 사람과 평등한 생활을 하며 일반 시민과 평등하게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인간으로서 심신으로서 평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스웨덴에서는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2) 최소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1975년 미국에서는 장애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무상교육, 최소제한 환경의 제공,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의 의무화’ 등을 골자로 하는 전 장애아동 교육법이 입법화 되었다. 이 법의 가장 큰 특색은 장애아동에 있어서 분리 교육을 부정하는 ‘최소제한환경’이다. 최소제한 환경이란 장애아동을 비 장애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의미로, 장애아동의 삶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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