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윤리 민주주의와 권위 민주적 권위 의미 완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민주적 권위를 명령과 지시를 내리는, 전통적 의미의 권위보다 설득을 목표로 하는 전문적 권위의 범주로 접근하였으며, 순수절차주의보다는 복합절차주의, ‘통치권’보다는 ‘반론권’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조.
- 그러한 비전을 전통적인 사회계약론에서 찾을 수 있는지를 검토.
- 현대의 여러 가지 형태의 민주주의에서 문제의 비전이 구현될 수 있는지를 점검. 그것이 가능하기는 하나, 불완전하다고 진단.
- 대안은? 공직자의 윤리.
Ⅱ. 민주적 권위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 ‘권위’의 사전적 의미보다는 ‘민주’에 초점을 두며 ‘권위’ 개념을 맥락적으로 파악.
1. 권위의 맥락적 의미: 위임과 대변
□ 권위에 관한 라즈의 개념 규정의 문제: 과연 민주적 권위의 특성?
- 억압적인 지배관계가 ‘배재적 근거’와 ‘선취적 근거’로 정당화되는 여지가 있어 문제
- 권위관계: 단순한 ‘이끔’과 ‘따름’이 아니라, ‘섬기는 리더십’과 ‘주도하는 팔로우십’
- 민주적 권위는 전제권위와는 달리 시민들로부터 위임을 받았고 또한 시민들을 대변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특징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