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복 시각장애 아동은 시각과 청각장애, 시각과 정신지체, 시각과 지체 및 건강장애, 시각과 정서장애, 시각과 언어장애, 시각과 학습장애로 분류된다.
1.1 시각과 청각장애
ㆍ맹농아…시각장애와 청각장애를 겸한 아동을 맹농아라 한다.
ㆍ청각장애와 시각장애는 출현률이 낮고 중복장애의 비율이 높다.
6~21세 맹농학생…1,320명(U. S. Department of Education, 2003).
성인 맹농인…35,000~40,000명으로 추정(Watson, 1993)
1.2 시각과 정신지체
ㆍ맹정신지체아…시각장애와 청각장애를 겸한 아동을 맹정신지체아라 한다.
ㆍ정신지체의 원인인 조산아, 감염성 질환 등은 시각장애의 원인도 되기 때문에 맹정신지체아가 되는 경우가 많다.
ㆍ6~21세 정신지체 아동…612,978명(U. S. Department of Education, 2003).
1.3 시각과 지체 및 건강장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교육개론
  • 특수교육개론Ⅰ.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시각장애아동의 정의특수교육에서는 시력이 없거나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시력의 제한 때문에 학업을 성취하는데 특수한 교육 과 정, 교수방법, 자료 및 기기를 요하는 아동의학적인 정의-맹 : ⅓m이상에서 안전지수를 판별하지 못하는 경우(0.02 미만)-준맹 : 양안 교정시력이 0.02∼0.04-약시 : 양안 교정시력이 0.3∼0.04법적인 정의미국① 맹-좋은 눈의 중심시력이 20/200 또는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교육과정1) 사회과2) 수학과3) 과학과4) 체육5) 미술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Ⅵ.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1.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의 제한성2. 보행 능력의 제한성3. 환경과 상호 작용의 제한성4. 학습 지도1) 교수 - 학습의 원리2) 교수 - 학습의 고려 요건5. 시각 장애인의 감각훈련6.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1)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원리와 방법2) 중복 장애아의 정의와 지도3) 시ㆍ지각 식별력 훈련4) 시ㆍ지각 훈련과 문자 지각과의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목 차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목적Ⅱ. 평가영역과 평가도구의 유형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포괄적 평가영역 2) 검사도구의 유형(1) 공식적 / 비공식적 검사(2) 표준화된 / 비표준화된 검사(3) 집단검사 / 개별검사(4) 언어성 검사 / 동작성 검사Ⅲ.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2) 연령과 중복장애를 고려한 평가 영역(1) 평가영역 (2) 연령을 고려한 평가영역Ⅳ. 시각장애

  •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
  • 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I. 국어과 학습지도 방법II. 사회과 학습지도 방법III. 수학과 학습지도 방법IV. 과학과 학습지도 방법V. 외국어(영어) 학습지도 방법VI. 체육과 학습지도 방법VII.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VIII. 미술과 학습지도 방법* 참고문헌시각장애아의 교육방안(시각장애아동 학습지도 방법 및 유의점)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반학교에서 사용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주로 사용하며, 중복 시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