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성례전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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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성찬식의 의미
성찬(the Lords Supper)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먹이시고 보존하시고, 위로하시고, 도전하시고, 가르치시고, 확신을 주시기 위해서 예수님에 의해서 명령된 물리적이며 의식적인 행위이다. 매우 풍성한 상징적인 행동으로 주님의 만찬을 축하하는 것은 우리의 신앙을 더 살찌우고, 하나님의 역사를 인식하는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촉진시키며, 복음의 내용을 더욱 명료하게 만든다. 성찬은 여러 겹의 의미를 가진다.
먼저 성찬은 기념과 소망의 축하이다. 성찬으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서 행하신 모든 것 중에서 특히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일을 기억한다. 즉 성찬은 그리스도의 전체의 삶과 사역을 감사하면서 기념하는 것이다: 창조에 간여하신 것, 베들레헴에 태어나신 것, 가르침과 기적들, 고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 성령님을 보내주심과 최종 파루시아로 임할 영원한 통치 등. 성찬은 과거와 미래의 일만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건이 우리에게 주신 정체성과 우리만 아니라 온 피조물을 변혁시킨 것을 기념한다.
또한 성찬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위에서의 사역으로 우리와 함께 그리스도께서 실제적이고 영적으로 현존하심과 우리에게 주신 용서를 기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분이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영적인 자양분을 공급하심을 기념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하늘의 잔치에 참여하여 즐길 소망의 식사는 물론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 되어 연합하는 것을 기념한다. 따라서 성찬은 복음의 모든 부분과 관련된다. 이 이유로 어떤 성경적 주제에 근거한 어떤 시즌의 예배와도 성찬은 적합하다. 말을 바꾸면, 다양한 교회력을 따른 다양한 예배 중에 성찬을 행한다면 그 성찬은 그리스도의 특정한 사역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예를 들어, 대강절 시에 성찬을 거행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완성된 나라의 도래를 기념할 수 있다. 수난절 시에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초점을 맞추면서 성찬을 거행할 수 있다. 부활절 시의 성찬은 그리스도의 승리를 강조한다. 이러한 풍성한 의미를 신약 교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성찬은 자주 시행되어야 한다.
성찬은 다양하게 불리운다. ‘주의 만찬’(Lords Supper)은 주님 자신이 성찬의 주인임을 강조하며, 초청된 손님인 성도는 그리스도에게 순종함으로 만찬을 즐긴다. ‘교제’(Communion)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성도와 나누는 친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감사’라는 그리스어에서 나온 ‘Eucharist’라는 말은 주님과 제자들이 다락방에서 감사의 식사를 한 것을 반영한다. 어느 시즌에 시행되던 성찬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목회적 주제가 강조되고 기억되어야 한다:
(1) 성찬은 하나님의 은혜를 축하하는 것이지, 인간의 업적을 축하하는 것이 아니다. 성찬은 복음의 약속을 인치는 은혜의 방편이다. 축하의 힘은 우리가 열심히 그리스도의 죽음과 우리의 죄를 기억하는 것에 달려 있지 않다. 하나님의 성령님께서 우리를 먹이고 유지하시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방법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성찬은 선물이다.
(2) 성찬은 목적 자체가 아니다. 성찬은 항상 하나님의 은혜와 신실함을 기념하도록 그 너머를 가리킨다. 이것은 성찬에 사용되는 축하할 때 동원되는 물리적인 측면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3) 성찬은 언약적 관계에 대한 표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형성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약속에 기초한다. 이 이유로 성찬은 주님의 초청으로 시작되고, 감사와 소망의 기도로 이어진다. 성찬은 개인적이지 않고 인격적이다. 성찬은 교회 공동체가 함께 즐기되, 자신을 돌아본 후 주님과의 인격적인 교제여야 한다.
* 교파와 교회 마다 성찬의 방식이 다를지라도, 대체로 지난 2000년 동안 시행된 성찬식은 몇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하나님의 초청과 약속을 선언함(Declaration of Gods Invitation and Promise).
이것은 성경으로부터 나온 성찬 제정사와 교훈을 통해서 분명해 진다 (참고. 고전 11:23-26). 이 선언은 주님의 성찬이 복종의 행위임과 우리를 먼저 사랑하신 것에 근거한 주님의 약속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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