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인간 행동발달과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장: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
1.발달 이론과 사회복지
2.성격 이론과 사회복지
3.부적응 이론과 사회복지
4.사회체계 이론과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개인과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이루기 위한 보다 나은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전문적 활동
사회복지실천 몇 가지 기본 단계
1단계: 문제나 상황을 조사하여 이해(사정 필요)
2단계: 목표들을 가지고 구체적 계획 수립
3단계: 계획의 실제적인 개입이나 수행
4단계: 문제해결의 과정을 평가
5단계: 사회 복지사가 개입을 종결하는 과정
인간 행동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2가지 접근
1. 미시적 접근(심리적 접근):발달이론,성격이론,적응 이론 등이 해당되며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주로 다룸.
2. 거시적 접근(사회적 접근):인간행동과 그를 둘러싼 사회체계(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문화의 관계)를 주로 다룸.
이 2가지 접근이 학문적 틀이나 연구배경에 있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함께 강조되는 이유는 이들의 연구 초점이 인간의 성격 혹은 행동에 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사회간의 상호적 영향을 고려할 때 가장 정확하게 이해될 수 있으니 이 2가지 접근이 강조 되는 것이다.
1.발달이론과 사회복지
발달:인간의 신체적 .심리적.사회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
성장:신체크기의 증대, 근력증가 등과 같은 양적 확대
성숙: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신체적 및 심리적 변화
학습: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내적 변화
성장,성숙,학습 < 발달(넓은 의미)
발달영역에는 성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
신체적:걸음마를 시작하는 연령 또는 사춘기로 접어드는 연령 등의 도구
인지적:피아제-인간이 개념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IQ테스트
사회정서적:에릭슨-평가의 기준(인간의 8단계)
발달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일정한 여건
영아-사랑과 신체보호
학령기-기술,창의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자유와 기회
청소년- 자아정체성 , 성적관심 대처 작업결정 기회
성인- 집단이나 사회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노년기-경제적인 보장 건강 대비 ,죽음에 대한 감정을 다룰 수 잇는 기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