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인간 행동발달과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생활과학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인간과 사회복지실천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이외의 사회 체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유아기의 성격발달에 따른 부모역할과 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인간행동 발달이론을 정리하고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 본문내용
-
제1장: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
1.발달 이론과 사회복지
2.성격 이론과 사회복지
3.부적응 이론과 사회복지
4.사회체계 이론과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개인과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이루기 위한 보다 나은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전문적 활동
사회복지실천 몇 가지 기본 단계
1단계: 문제나 상황을 조사하여 이해(사정 필요)
2단계: 목표들을 가지고 구체적 계획 수립
3단계: 계획의 실제적인 개입이나 수행
4단계: 문제해결의 과정을 평가
5단계: 사회 복지사가 개입을 종결하는 과정
인간 행동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한 2가지 접근
1. 미시적 접근(심리적 접근):발달이론,성격이론,적응 이론 등이 해당되며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을 주로 다룸.
2. 거시적 접근(사회적 접근):인간행동과 그를 둘러싼 사회체계(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문화의 관계)를 주로 다룸.
이 2가지 접근이 학문적 틀이나 연구배경에 있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함께 강조되는 이유는 이들의 연구 초점이 인간의 성격 혹은 행동에 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나는 사회간의 상호적 영향을 고려할 때 가장 정확하게 이해될 수 있으니 이 2가지 접근이 강조 되는 것이다.
1.발달이론과 사회복지
발달:인간의 신체적 .심리적.사회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
성장:신체크기의 증대, 근력증가 등과 같은 양적 확대
성숙: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신체적 및 심리적 변화
학습: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내적 변화
성장,성숙,학습 < 발달(넓은 의미)
발달영역에는 성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
신체적:걸음마를 시작하는 연령 또는 사춘기로 접어드는 연령 등의 도구
인지적:피아제-인간이 개념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IQ테스트
사회정서적:에릭슨-평가의 기준(인간의 8단계)
발달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일정한 여건
영아-사랑과 신체보호
학령기-기술,창의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자유와 기회
청소년- 자아정체성 , 성적관심 대처 작업결정 기회
성인- 집단이나 사회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노년기-경제적인 보장 건강 대비 ,죽음에 대한 감정을 다룰 수 잇는 기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신의 현재 심리적 문제점을 다양한 인간발달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측면에서 분석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복지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 중 노년기 인간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 실천과제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사회복지는 환경 속에 인간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인간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기 위해 개인과 그를 둘러싼 환경에 중점을 둡니다 1주차 2교시에 학습한 체계이론과 6주차 2교시에서 학습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12주차 1교시에 학습할 생태체계이론에 입각하여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에 대한 작성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