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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체적인 국내음료수 시장은 경제성장률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비 약14%성장한 3조2천억원에 육박하는 신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신장세의 배경은 주스음료시장의 비약적인 성장과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있는 탄산음료시장 및 이들 틈새를 뜷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시장을 확대하고있는 기타음료(캔 커피 , 과즙음료, 스포츠 음료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이중 탄산음료시장은 탄탄한 수요를 밑바탕으로 4~5%의 증가이지만 꾸준한 신장세를 보여 약 1조1천 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약 2천8백 억원규모의 사이다 시장은 롯데칠성의 「칠성사이다」가 여전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콜라시장은 약6찬3백 억원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00년 대비 4%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세기에 들어 강하게 일고있는 건강음료선호현상으로 100%냉장유통주스가 전체주스시장의 점유율에 약50%에 육박하며 4천 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세계 경제가 장기적인 침체국면에 직면하고있고,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신제품보다는 기존제품의 마케팅에 치중 할 것 으로 보인다. 작년에는 월드컵이나 대선, 주5일 근무제도 등 기회가 많았으나, 올해에는 크게 이슈화 되는 사건이 없을듯하다.
콜라시장은 탄산음료시장의 변동에 동반하여 변화하는데, 00‘ 5290\10140, 01’ 6300\11700, 02‘ 6700\12200 (억원)으로 전반적인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코카콜라와 펩시와 기타콜라들의 비율을 살펴보면 00년 75:25정도에서 펩시의 꾸준한 성장으로 70:30 정도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롯데칠성의 유통망을 이용한 1차 고객(사업자)와 사내영업사원에 대한 인센티브가 작용한 것이다.
일반적인 음료시장은 장치 집약적 사업으로써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크나 업계평균고정비율이 높다. 공정상 약간의 조정으로 다양한 맛을 낼 수 있으므로 범위의 경제 효과 또한 크다. 소비자의 소득이나 기호 변화에 따라 제품수명주기가 짧고 신제품경쟁이 치열 하기 때문에 제품의 특성이나 상표의 차별화가 심하다. 업체별로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매출액이 계절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시장을 분류해보자면 콜라시장은 과점시장에서 독점적 경쟁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만이 서로경쟁하면서 한 상품을 생산공급하는 시장의 형태인데 과점 기업 간의 의존관계가 크기 때문에, 개별기업은 경쟁 기업의 반응을 감안하여 가격이나 생산량을 결정하는데 일반적인 경쟁시장보다 가격은 높고 공급량은 적은 특징이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소수의 공급자마다 어느정도 특징적인 상품을 시장에 공급하고있는 형태인데 어느정도 이질적인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뿐만 아니라 비가격 경쟁에서도 판매비의 증가로 이어진다. 시장에 제공되는 제품들이 상호 밀접한 대체관계에 있기 때문에 가격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상품의 차별화특징으로 가격은 다소 높은편이나 다양한 상품을 공급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Ⅱ.제품의 분석
콜라제품자체의 특징은 맛은 달콤하면서 탄산이 들어있으므로 톡ㅁ쏘는맛이있다. 진하지는않지만 향만으로도 콜라를 구별해낼수있으며, 용기에 붓는소리는 탄산거품이 생겼다가 가라앉는 청량감있는 소리가 난다. 콜라의 색은 검은색이며 오래둘 경우에는 설탕물같은 느낌이든다.현재 나와있는 펩시의 종류는 펩시, 펩시블루, 펩시트위스트, 펩시라이트가 있고 용량별로는236ml병, 355ml병, 250ml캔, 500ml페트병, 1.5L페트병이있다.
콜라맛의 기원은 1886년 미국 j.s펜버턴에의해 만들어졌으며, 그의아버지는 술을마시면 주정을하는 버릇이있었는데 펜버튼이 주벽을고치기위해 코카의 잎사귀에서 즙을빨아서 마시기좋은 약으로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콜라의 시초이다. 캐러멜을 많이함유하기 때문에 빛깔이 어두운것이고 카페인이나 향료 약미의 조합으로 원액이 만들어진다. 콜라를마실 때 중독된 듯 많이마시는 사람도있는데 콜라특유의 맛 때문이다. 이맛은 7X시럽이라고 하며 제조법은 이세상에서 두명밖에 모르며 그두명마저도 반반씩알고있다는등등의 소문으로인해서 소비자들의 이목을끌기도했다. 같은콜라일경우도 나라마다 그맛이 조금씩 다르다고 느끼는데 실제로는 차이가 거의없다. 그이유는 코카콜라의경우는 미국본사의 원액을 받아다가 국내에서 혼합하여 판매하는 방식이긴 하나 물자체도 까다로운검증을거치기 때문에 크게 차이가 없으며 지구촌어디서나 공통의검사와 동일한 품질적용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품질에대한 신뢰감을주고 있다.
콜라를 마시는 이유도 다양한데 음료의 기본요건인 갈증해소, 패스트푸드를 먹으면서 느껴지는 느끼한맛을 없애주거나 영화`오락시의 보조적인 기능으로써, 뚜렷한 동기없이 습관적으로 마시는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펩시의 경우 코카콜라와의 경쟁으로인해서 많은 신상품이 짧은주기를 가지고 등장했다.
Ⅲ.소비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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