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인성교육프로그램 신입생 인성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대학교 학생들의 현 실태를 보면 심각하다. 우선 대학 수업시간에서만 보더라도 대학생들의 태도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교수님이 오셔도 자신과 상관없다는 듯이 떠들거나 수업 시간에 휴대폰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책상에 낙서하거나 수업시간에 엎어져 자는 행동 등으로 매우 심각한 편이다. 또한 교과서를 준비하지 않는다던지 대리출석, 또는 출석만 부르고 나가는 식으로 대학 수업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학생들로도 역시 넘쳐난다.
그 외에 뉴스에서도 자주 접하듯이 학교에서 OT(Orientation)이나 MT(Membership Time), 또는 축제 기간 등에 성추행, 성희롱 등 크고 작은 성범죄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 container content qna_detail_answerList_best contents_layer_1 는데 이런 대학생들 내에서 일어나는 성범죄 건 수가 매년 더욱 늘어가고 있어서 상당히 골치 아프다.
2) 인성교육의 의미
<인성교육이란 마음의 바탕 교육>
인성교육이란 말 그대로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은 건전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보람 있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올바른 가치판단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은 도덕적인 삶, 즉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공동생활의 기본원칙과 원리를 교육시키고 도덕적인 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만약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인간의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자기 자신만의 이익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이익도 똑 같이 고려할 수 있는 공정한 이익고려 정신을 심어줌으로써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해와 배려의 참된 길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3) 인성 교육의 필요성
① 발달 심리적 측면
발달은 환경과 개체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특히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것들은 그것이 쌓이고 습관이 되고 성격이 된다. 즉, 인성은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크게 변화되고, 그 사람의 삶의 방향과 도덕적 행위의 질적 수준도 이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보다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의도적인 실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② 개인적인 측면
인간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존중해 줄 때 최대의 행복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서로 도우며 더불어 행복을 찾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시용, 백현기 (2012).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공마리아, 강윤주 (2012). 대학생의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활심리학회』, 19(1), 1-22.
김성현, 이병환 (2012).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탐색.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18(2), 143-164.
김영숙, 이경옥 (2008). 대학생들의 교양강좌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가정관리학회』, 26(4), 149-162.
김종운, 김현정 (2010).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22(1), 123-140.
박은민 (2012).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 12(7), 497-509.
백현기 (2012). 마음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의 참여동기와 자아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지속적 참여의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안범희 (2005).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3, 133-169.
이선영, 정의철 (2012). 대학생의 문제성 음주의도 및 예방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56(2), 379-404.
전미애, 김정모 (2012). 대학생의 인성특성과 지각된 진로장벽이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학회』, 20(1), 71-85.
조혜정 (2013).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4(1), 157-184.
주명진, 김정남 (2011). 대학생의 불안과 진로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7, 157-174.
최윤정 (2012).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 작용하는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3(3), 77-104.
하주영 (2010). 대학생의 음주문제, 스트레스, 우울, 자아존중감. 『성인간호학회』, 22(2), 182-189.
<추가자료>
Pilot test 설문지
인성교육 프로그램 -
안녕하십니까?
이 설문지는 인성교육 pilot test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귀하의 응답은 통계적 목적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으며, 응답 내용과 관련된 개인적인 신상이나
의견은 외부에 유출되지 않습니다.
20@@ . . . .
본 설문은 총 5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적 사항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성 별
① 남 ( ) ② 여 ( )
2. ( )학번 ( )과
◈ 물음에 대한 답변이나 해당란에 v 표를 해 주십시오.
1. 인성교육을 받아 본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 ) ② 없다 ( )
2. 대학생활에서 제일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①술자리 ②서열의식(선,후배관계) ③수업태도 ④기타( )
3. 알고싶은 직업이 있다면 적어주세요(ex, 농업공무원, 생태복원기사)
- 2 -
4. 인성에 관해 어떻게 생각 하는지 간략하게 적어주세요
5. 오늘 수업을 평가하고 재미있었던 것과 지루하거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적어주세요(수업 후 설문지용)
① 매우좋음 ( ) ② 좋음 ( ) ③ 보통 ( ) ④ 나쁨 ( ) ⑤ 매우나쁨 ( ) ⑥ 기타 ( )
바쁘신 시간에 고견을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제시된 의견은 경북대의 자료로만 이용할 것을 약속 드리며 수업에 도움이 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대학생활 부 적응 프로그램
  •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심리사회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즉, 학교가 가정 및 사회와의 유기적 협력 하에 학생 청소년들의 복지를 보장할 수 있는 개입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특히 점차 복잡해지는 청소년문제는 교사 단독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Ⅱ.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참가자들의 학교 적응 능력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하위

  • 학교생활지도 영역과 필요성, 학교생활지도 내용, 학교생활지도 실태,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영역별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제언
  •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학부모에게 지적교육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정의적 측면인 인성교육이라는 것을 알도록 한다.또한 바른 직업관을 갖도록하여 아이들이 정신적으로 황폐화됨을 막아주며 어려서부터 봉사생활, 희생정신등을 생활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학교에서 이루어지고있는 모든 활동을 가정통신이나 학교신문에 안내하고 홈페이지에도 탑재하여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교육이 매우 효과적이며 그러한 교육 프로그램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교육의 중점 지도 덕목 및 영역4. 사회적 적응5. 직업 사회와 인성 교육1) 기업에서의 인성교육의 중요성2) 기업에서의 인성 교육 강화 추세Ⅶ.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원전문성강화1. 상업계고교 교원의 전문성 및 현장성 제고를 위한 기본방향2. 상업계고교 교원의 전문성 및 현장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1) 실업계고교 체제개편에 따른 교원 수급 대책: 인력구조의 탄력성 부여 방안 중심으로2) 양성체제의 개선: 실업교원 양성 교육프로그램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

  • 성교육,인성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일상생활교육,풍물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발명교육,감상문쓰기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시쓰기교육 학습자료
  • 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1. 하나 : 무엇을 쓸까 찾아보기어제와 오늘 사이(아주 가까운 시간)에 겪은 여러 가지 일들을 되살려서 쓸거리가 될 만한 것을 찾아 적어 본다.1) 한 일담배 엮기, 고추 따기, 밭 매기, 양파 뽑기, 아기 보기, 청소, 시험, 숙제, 심부름 따위2) 놀이물놀이, 공깃돌놀이, 말 타기, 제기차기, 장기 두기 등3) 본 일송아지, 옆집 할머니, 포장마차, 도둑고양이 등(우리 생활에서는 본 것이 제일 많다)4) 들은 일할머니 어렸을 때 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