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시설의 효과적 운영방안 청소년 권리기반 및 운영체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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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체육청소년부에서는 청소년활동시설의 양적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청소년활동시설은 사회적 역할에 필요에 부합하는 제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고, 청소년들의 만족도와 평가에서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
■ 본 글은 청소년활동시설이 청소년들의 참여적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한 권리기반에 의한 운영방법과 함께 운영체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청소년활동 시설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함.
2. 청소년활동 및 시설의 개념과 관점
1)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발달권적 접근
■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주기별로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따라 적절한 생활여건이 구비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활동이 제공되어야 함.
■ 청소년의 발달권을 증진하는 것은 생물학적 의미의 발달과 이를 위한 제반 여건과 환경에 대한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함(신체적 발달과 함께 잠재능력의 개발하는데 필요한 권리)
①교육받을 권리, ②여가를 즐길 권리, ③문화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④직업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권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정의될 수 있음(모상현, 김영지, 2010).
■ 청소년의 발달권 차원에서의 문화권은 중요함. - 문화권은 근로권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삶을 위해 필요한 물질적인 것을 얻을 근거가 되는 근로권을 뛰어 넘어 최소한의 문화적 생활을 할 권리를 말함.(세계인권선언 제27조), (아동권리협약 제31조)
■ 청소년 문화권은 생산적인 활동을 준비할 권리인 교육권과 근로권에 대응하자신의 삶에서 문화적인 생활을 누릴 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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