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 장애학생의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 국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과 실생활에서의 바른 활용을 지도함.
* 도구적 성격을 띠므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기능이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통합적으로 신장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함.
* 지체장애 학생들은 음성언어로 표현을 하지 못하므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고 신체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쓰기 활동이 어려우며, 대부분 쓰기 보조도구를 필요로 함. 이러한 제한점에 의해 교과교육을 소홀히 하게 될 가능성이 많으며, 장애특성과 정도가 매우 다양하므로 개별적 국어교육 실시에 많은 한계가 있음.
→ 신체, 인지 능력을 고려하여 개별 학생에게 적절한 학습 자료와 교수 자료를 제작 필요.
→ 자료를 구체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전략을 마련해 통합적 지도를 하는 것이 요구됨.
2. 듣기
* 듣기 지도 : “원인”에 따라 접근하여 지도함.
- 어휘론적, 통사론적 지식을 높이는 교수가 중요함
- 시각적 일과표나 보완적 자극을 사용함.
* 듣기 교수
참고문헌
* 참고자료1
코끼리 커다란 몸 꼬리 좀 봐요
아주 작아요.
꼬불 꼬불 꼬불
코끼리 커다란 몸 귀 좀 봐요.
아주 커요.
흔들 흔들 흔들
코끼리 커다란 몸 코 좀 봐요.
아주 길어요.
꾸불 꾸불 꾸불
작은 동시책
제목: 코끼리
○○○병설유치원
* 참고사이트, 문헌
- Multnomah County Library (http://www.multcolib.org/birthtosix/earlyliteracy.html)
- 키세넷 (http://kysenet.org)
- 중도(重度)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전략 개발 연구 / 박은혜 김정연 표윤희 [공저] ;국립특수교육원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망직업, 유망직종, 직업, 직종] 유망직업 특수학교교사, 유망직업 로봇엔지니어, 유망직업 수의사, 유망직업 정보시스템감사사, 유망직업 금융자산관리사(FP), 유망직업 음악치료사, 유망직업 광고사진가, 유망직업 디스플레이어 분석
  • 장애아들을 지도하므로 인내가 반드시 필요하다. 4. 직업전망 향후 5년간 특수학교교사의 고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특수학교교사는 인력수요에 비해 공급이 매우 부족한 형편이다. 136개의 특수학교 및 3,108개의 유초중고등학교에 3,953개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장애아들의 균등한 학습기회를 주기에는 절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이다. 교육인적자원부 조사에 의하면 6˜11 세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61% 이상이 일

  • [특수교육, 지체부자유]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및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실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학생은 타 장애 영역 기준을 활용하며 다만 정상학습 지체학생을 위한 기준이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내용이 된다. 둘째, 재활훈련의 내용을 심화, 확대하여 적절한 보상활동을 강구하고 있다. 셋째, 중․고등부에서 진로지도와 직업교육을 강조하였다.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공급자 중심, 교과서 중심의 고질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

  • [특수학교 교육과정] 신구교육과정 국어과 비교
  • 지도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설명을 추가하였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교육과정 해설서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로 생각될 수 있을 것이다.제7차 특수학교기본 교육과정2008년 개정기본 교육과정비고4. 교수`학습 방법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려는 태도와 습관 및 의사소통 기능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하되, 영역별로 제시된 Ⅰ, Ⅱ, Ⅲ단계의 내용을 구분하여 지도하기보다는 학생의 요구, 흥미,

  • [교육] 특수학습자 -학습자 중심의 교육
  • 장애1) 학습장애의 정의비교적 정상적인 지능을 지니며, 정신적․육체적․사회 환경적 요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학 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2) 학습장애의 원인 신경학적 : 유전, 신생아 일 때 저체중, 경미한 뇌손상, 출생 시 외상, 뇌의 불균형적 발달환경적 : 영양부족, 심한 편식교육적 : 부적절한 교수방법, 특정한 교수형태의 지나친 편중3) 영역별 발달에서의 특성 언어발달에서의 지체 및 불균형 발달 : 발어지체, 문장 구성하여 말 할 수

  • [초등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지도안 -식물의 성장
  • 말에 끝까지 집중한다.▶교사의 말이 끝날 때까지 바르게 앉아 있는다.다음 차시 예고 ppt3. 평가구분평가내용평가시기평가방법가○ 식물의 3대 성장 조건을 알고 말할 수 있는가?수업전반교사관찰나○ 식물의 3대 성장 조건을 알고 말하거나 그림자료 중 선택할 수 있는가?다○ 식물의 3대 성장 조건을 알고 그림자료 중 선택할 수 있는가? a4. 좌석 및 교실환경 배치도 2007-2학기 특수교육 교재 연구 및 지도법(박예리, 남혜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