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 장애학생의 교과지도 및 교수방법 국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과 실생활에서의 바른 활용을 지도함.
* 도구적 성격을 띠므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기능이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통합적으로 신장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함.
* 지체장애 학생들은 음성언어로 표현을 하지 못하므로 말하기 능력이 부족하고 신체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쓰기 활동이 어려우며, 대부분 쓰기 보조도구를 필요로 함. 이러한 제한점에 의해 교과교육을 소홀히 하게 될 가능성이 많으며, 장애특성과 정도가 매우 다양하므로 개별적 국어교육 실시에 많은 한계가 있음.
→ 신체, 인지 능력을 고려하여 개별 학생에게 적절한 학습 자료와 교수 자료를 제작 필요.
→ 자료를 구체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전략을 마련해 통합적 지도를 하는 것이 요구됨.
2. 듣기
* 듣기 지도 : “원인”에 따라 접근하여 지도함.
- 어휘론적, 통사론적 지식을 높이는 교수가 중요함
- 시각적 일과표나 보완적 자극을 사용함.
* 듣기 교수
- 참고문헌
-
* 참고자료1
코끼리 커다란 몸 꼬리 좀 봐요
아주 작아요.
꼬불 꼬불 꼬불
코끼리 커다란 몸 귀 좀 봐요.
아주 커요.
흔들 흔들 흔들
코끼리 커다란 몸 코 좀 봐요.
아주 길어요.
꾸불 꾸불 꾸불
작은 동시책
제목: 코끼리
○○○병설유치원
* 참고사이트, 문헌
- Multnomah County Library (http://www.multcolib.org/birthtosix/earlyliteracy.html)
- 키세넷 (http://kysenet.org)
- 중도(重度)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전략 개발 연구 / 박은혜 김정연 표윤희 [공저] ;국립특수교육원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