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사업의 개념 시설보호아동의 발생원인 시설보호아동의 특성 시설보호의 유형 시설보호의 장단점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 실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복지시설은 오랫동안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1981년 아동복지법의 제정으로 아동복지의 대상이 전체 일반아동으로 확대된 이후에도 실질적인 서비스는 시설아동 중심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시설보호 사업은 입양사업, 가정위탁사업과 함께 부모가 아동을 양육보호할 능력을 상실하였거나 그 역할을 회피할 때 제공되는 대리보호사업의 하나이다. 보호 대상 아동은 보호로부터 유실되거나 유기된 아동,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 기타 아동복지법에 의해 보호를 받아야 하는 아동(보건복지부,1995)으로 혈연관계에 있지 않은 성인에 의해 시설에서 24시간 보호와 양육을 받는다.
1) 시설보호의 목적
가정에서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될 수 없는 아동들에 대해서 집단보호와 치료를 마련해주는 데 있다. 즉 집단생활 프로그램이나 각기 아동의 욕구에 따르는 특수서비스 등을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게 된다.
2) 시설보호사업의 의의
첫째, 정상적인 성숙을 가져다준다.
둘째, 이미 가졌던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의 영향을 교정변화 시켜준다.
셋째, 아동의 인격발달이나 기능에 장애를 가져오게 한 사회적정서적 문제들을 개선시켜 준 다.
즉 미국의 아동복지연맹이 아동복지시설 서비스를 위한 기준에 설정한 목적에서 찾아볼 때, 시설보호가 단순한 수용보호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과 인격발달 또는 제반 문제행동에 대한 교정 및 개선에 있다고 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분야의 효율적인 운용방안 등이 계속 연구발전되어야 한다(표갑수,1993).
2. 시설보호아동의 발생원인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단행본
김영모, 『사회복지학』 서울 : 사회복지정책연구소, 1995
김응석 등, 『아동복지 수용시설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 서울 : 대명문화사 1995.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사업지침』 서울 : 보건복지부, 1998
보건복지부, 『아동복지법령집』서울 : 보건복지부 2000.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시설집과정』 서울국립보건원 훈련부 1999.
『1998 아동복지시설 일람표』, 서울 : 보건복지부, 1998.
이숙종 등, 『아동복지의 이해』서울 : 학문사, 1997.
장인협, 『아동복지론』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법전』, 서울 : 1996.
『한국사회복지총람』,서울 : 1991.
한국 청소년 연구원, 『요보호 청소년 지원방안 연구』, 서울 : 삼진인쇄, 1990.
논문 및 기타 문헌
금동엽, "수용시설 형태에 따른 아동의 성격특성",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1990.
김애란, "소년/소녀 가장세대의 수용시설과 대리가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1997.
김현숙, " 사회변화에 따른 육아시설 사업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논문집 제20집』,1997.
김현옥, " 아동복지 수용시설 운영 평가 및 개선방안", 『아동복지 사업의 새로운 비젼』,1996.
김형방, "시설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시설활성화 방안", 『국민의 정부와 아동복지정책 방향』,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해체, 가정위탁보호, 입양, 시설보호, 그룹홈, 사례 보고서
  • 시설보호의 이해1시설양육의 정의와 목적 2시설의 종류 및 서비스3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4시설보호의 장단점5시설보호사업의 과제Ⅴ 그룹홈의 이해1 그룹홈의 개념 2 그룹홈의 역할 3 요보호아동을 위한 그룹홈의 종류와 대상 4 아동의 그룹홈 입소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5 그룹홈 보육사가 갖추어야 할 자격 6그룹홈의 과제Ⅵ 이슈 및 사례Ⅶ 참고문헌Ⅰ 가족해체의 이해1 가족해체의 개념 및 원인(1) 가족해체란? 가족해

  • 발달장애 정의 특성 하트 하트재단 기관소개 서비스 분석
  • 복지관으로 시작하여 한마음유아센터, 장애 아동주간활동센터, 실직자를 위한 일터제공, 사례관리프로그램 개발, 안면화상인 적응능력강화 프로그램 등 가정, 아동, 노인, 청소년, 장애인 및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운영하였다. 그러던 가운데 2001년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맞춰 민간복지재단의 특성을 살린 특화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고자 종합복지관 사업을 종결하고 현재의 사회복지법인 하트-하트 재단으로 새롭게 시작하였고, 현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아동시설보호사업Ⅰ. 서론 Ⅱ. 본론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1) 개념2) 의의3) 유형2.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과 특성1)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2) 시설보호사업 입소경로3) 대상아동의 특성3.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과 장단점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기능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3) 아동시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의 대리적 서비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아동시설보호사업Ⅰ. 서론Ⅱ. 본론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과 의의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의의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기능과 유형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기능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유형3. 아동시설보호사업의 목적과 장단점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목적2) 아동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