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한국의 음주문화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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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대의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술을 마셨을까? 부여의 영고,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그리고 삼한의 농경의례등 부족국가시대의 제천의식에는 마을 단위로 술을 빚어 음주와 가무를 한 기록이 있다. 술을 식량이 남지 않는 한 서민들이 일상적으로 술을 제조하기는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대에는 일종의 종교행사로 추수 후에 전체 백성이 함께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놀았던 것 같다.
삼국 시대에는 귀족 중심으로 술이 자가 제조, 소비되는 형태였다가 후기에는 귀족들을 대상으로 술을 판매하는 업소가 생긴 것 같다. 김유신 장군이 드날들던 기생 천관녀의 집에 대한 이야기는 신라시대에 귀족들대상의 술집이 있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백제의 의자왕은 삼천 궁녀와 주지육림(酒池肉淋) 속에서 노닐었는데 결국 국가를 망하게 하였다. 이때의 음주 문화는 귀족들의 전유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통일신라의 원효대사 이야기로 볼 때 특수계층이 아닌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술집도 생긴 것 같다. 원효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스스로 저자거리에서 술을 마시고 서민들과 어울렸다. 이것은 매우 파격적인 일로 간주되었다. 비단 승려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이라도 당시 그런 일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허무 속에서의 술(1910~1960)
1910년 한일 합방 후 우리나라의 식자들은 나라를 잃은 우울과 통분을 삭히는 술을 마셨다. 문예지 폐허의 동인이었던 변영로 선생의 명정 사십년의 한 구절을 보면 당시 식자들의 음주 문화를 엿볼수 있다.
나는 거의 술로서 일생을 보냈다. 그렇다고 새삼스레 울고불고 몸부림칠 까닭은 추호도 없고, 일이 이렇게 된 바에야 나의 여생이 얼마나 될지,변절을 개자식이나 돼지 손자로 아는 이상, 끝끝내 한결같이 마시고 마시고, 꽃꺽어 산(算) 놓고 또 마시다가 마지막 날 도래할 때 의사나 용사처럼 기꺼이 죽을 뿐이다.
1909년 한일 합방 전해에 주세령을 시행했다. 일제는 1916년부터 강제 단속을 시작했는데, 이른바 술 상감은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가(家)양주를 말살시켰다. 이때부터 우리나라의 술은 개량식 약주 및 막걸리,그리고 소주로 획일화되었다. 그리하여 가난한 서민들에게는 술 마실
기회도 줄어들었다. 또한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으로 우리나라의 명절도 제대로 지킬 수 없었으므로 조선 시대의 음주 문화도 이때 단절된 듯하다.
해방 후 미군의 주둔과 6.25를 통하여 서양술이 선보였고, 이로 인하여 부유층들은 고급 양주를 선호하게되었다. 서민들은 집에서 술을 담그기 시작했는데 조선시대의 명주들은 사라지고 획일적인 개량식 막걸리가 주종을 이루었다. 6.25 이후에도 백성들은 정치적 불안과 가난에 시달렸다.
그리하여 이때의 술은 현실을 잊게 해주는 역할을 했던 것같다. 김진섭씨의 주찬(酒讚)의 한 구절을 살펴보자.
술의 다른 이름을 소수소(掃愁簫)라 함은 실로 지당한 명명이니, 한잔을 마신 우리는 근심을 잊고 속취를 벗는다. (중략) 이리하여 우리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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