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를 통한 인터넷의 양면성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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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러분들은 하루 일과 시간들 가운데서 인터넷과 접속되어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e-mail확인, 소속된 사이버동아리활동(카페 등), 정보의 수집, 쇼핑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적어도 하루에 일정 시간 이상은 가상의 사이버 공간상에서 보내고 있을 것이다. 과거 국가 기관망인 인터넷 서버가 문제를 일으켜 인터넷을 하지 못했을 때, 여러분의 생활에서 아무런 불편을 겪지 않았는가? 하루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지만, 그 시간동안 우리가 당한 불편을 생각해 본다면, 이제 우리 사회와 생활에서 사이버스페이스 - 인터넷이라는 부분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조금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이번 과제를 통해 인터넷이란 단어가 포함하는 수많은 연관성을 가진 소주제 속에서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의 양면성을 살펴볼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서비스중 하나며, 그 영역은 현재 수많은 아이디어들과 결합되어 초고속으로 발전되어지는 하나의 영역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1년에 1000만 명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경험이 있으며, 2005년이 되면 3000만 명 이상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내에는 현재 2천여 개가 넘는 쇼핑몰 사이트가 있고, 지난해 전자상거래 규모는 7조원을 넘어설 정도로 급팽창 했다. 전자상거래는 편리하다는 등의 많은 이점이 있지만 반면에 그로 인한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문에서 생활의 편리성이란 이름으로 우리 생활에서 점점 큰 부분을 차지해가는 전자상거래의 장점들과 함께 그로 인한 다양한 피해 사례들과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안과 예방책 및 과제 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론
우선 다양한 사이버스페이스 상에 나타나는 개념들 중에서 하나의 정의를 살며보도록 하겠다. 전자상거래란 쉽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인터넷을 이용해 물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협의의 전자상거래와 광의적 측면에서의 전자상거래로 설명할 수가 있다.
먼저, 협의의 전자상거래를 살펴보면 -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을 살펴보면, 생활필수 품목에서 전자제품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원거리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향후 전개되거나 예정에 있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도 포함된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둘째, 광의의 전자상거래를 살펴보면 -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은 거래와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 부분을 말한다.
즉, 전자상거래 시장이란 생산자(producers),중개인(intermediaries),소비자(consumers)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기존의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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