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평가 및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의 학습 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2) 학습장애의 특성
(1) 교과 학습상에서 학습장애 아동들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셈하기, 추론 등으로 지적되어 왔다.
(2) 학습장애아동들은 보통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여러가지 인지처리 과정 및 기억능력 등에서 부족하다.
(3) 이들의 주의집중장애 형태를 보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려우며,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한다.
(4) 누적된 학습실패로 인한 낮은 학습자아개념을 보인다.
(5) 행동 이전에 반성적 사고가 부족하고, 충동적인 경향이 많으며, 전반적으로 인내심이 약하고 쉽게 좌절하는 경향을 보인다.
2. 학습장애의 평가
-적합한 평가를 위하여 정보의 형태나 내용에 따라 각기 다른 평가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평가를 이루는 네 가지의 기둥은 표준화 검사, 면접, 관찰, 비형식적 검사다. 이 네 가지의 기둥은 상호 보완하는 기능을 하면서 평가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명확한 기반을 제공한다.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서로 조화롭게 얽여져서 전체적인 모습이 잘 통합되어 이해될 수 있어야 한다.
1) 표준화 검사
(1)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목차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Ⅰ. ADHD의 개념과 특징1. ADHD의 개념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1) 과잉행동2) 충동성3) 공격성4) 또래관계의 어려움3. ADHD의 진행과정 및 발달 특징1) 유아기2) 학령 전기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4. 공존질환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2) 우울, 불안장애3) 틱장애4) 학습장애5) 신경발달학적 문제Ⅱ

  • 영화 The Mighty 속 학습장애 분석
  • I. 서론 - 학습장애 개괄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특징II. DSM-IV-TR에서의 학습장애 진단 준거1. DSM-IV-TR에서의 진단 준거III. The Mighty - Max’의 학습장애 특성 분석1. 영화 정보2. Max 사례 분석 : Taylor의 포괄적 학습장애 평가모델를 중심으로IV. The Mighty - Max’의 사례분석 : 치료과정1. 학습장애 치료 접근법2. MAX에게 필요한 학습장애 치료 방법3. Max의 사례 적용V. 결론 및 제언참고자료I. 서론 - 학습장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환경,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원리,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목표,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방향 분석
  • 학습장애아동의 특성Ⅳ.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환경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1. 체제1) 존재론적 체제2) 미시체제3) 중간체제4) 외부체제5) 거짓체제2. 개인적 특성1) 사회적․행동적 능력2) 언어3) 주의 집중4) 성취도3. 판별 및 평가4.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1) 가정에서의 상호작용2) 학급에서의 상호작용5. 환경조성1) 인지적 행동수정2) 약물치료3)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4) 기술공학적 조력Ⅵ. 학습장

  • 장애아동 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장애아동 서비스의 개선방향
  • 장애인이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이자 사회인으로서 자립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하는 전인적, 종합적 활동을 말한다.1) 소득보장 서비스생계보조수당제도, 자립금대여사업과 같은 직접적 소득보장 대책과 세금 공제 감세 및 각종 시설이용료 할인, 지하철도 요금, 고궁, 국공립박물관, 공원 등의 입장료 면제와 같은 간접적 소득보장 대책이 있다.2) 의료 서비스의료재활의 주요 목적은 장애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극소화시키고, 저하된 기능을 치료

  • 학습장애의 정의,원인,치료
  • 학습장애의 정의,원인,치료Ⅰ.정의 및 분류1.정의2.분류Ⅱ.원인 및 출현율1.원인2.출현율Ⅲ.평가1.영역2.평가도구Ⅳ.문제점1.운동2.감각3.인지4.심인성 요소5.대인 관계6.신변 처리7.생산성8.여가 생활Ⅴ.치료1.감각 통합 치료2.지각-운동 프로그램3.대인관계4.생산성5.여가활동6.부모교육7.행동수정8.미술치료9.놀이치료10.약물치료Ⅵ.예후r학습장애Ⅰ.정의 및 분류1.정의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란 용어는 1963년 미국에서 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