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맥아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맥아더의 행적
2장 한국전쟁의 개요 및 전략
3장 한국전쟁에서 맥아더가 취한 전략과 평가
4장. 맺은말
- 본문내용
- 그런데 문제는 맥아더의 평가와 관련해서 현재의 논쟁이 한국전쟁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현재의 관점에서 맥아더에 대한 평가는 1945년 이후의 전반적인 동아시아 정세와 관련해서 좀 더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맥아더가 일본 점령군 총사령관으로서 전후 일본의 개혁을 총지휘했다는 사실과 함께 한반도의 38선 이남에 설치됐던 미군정의 정책에도 직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맥아더는 1945년 8월15일 일본이 패망한 뒤 일반명령 1호를 발표했다. 일반명령 1호는 일반적으로 38선을 중심으로 미국과 소련의 분할점령을 결정한 문서로만 알려졌지만, 한국인들의 입장에서 중요한 점은 한국의 독립 운동가들이 일본의 항복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한국은 승전국의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게 됐고, 결국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참여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맥아더는 한국의 분단정부 수립 과정에도 개입했다. 1945년 10월 맥아더는 미군정의 하지 사령관과 함께 도쿄에서 이승만을 만났다. 이후 이승만은 미국의 공식적 정책인 신탁 통치 안을 반대하고 단독정부 수립을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맥아더의 후원 속에 미군정의 적극적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