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매체 광고 제작 에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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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칭(etching)은 화학약품의 부식작용을 응용한 소형(塑型)이나 표면가공의 방법이다. 흔히 식각(蝕刻)이라고도 한다. 사용하는 소재에서 필요한 부위만 방식(防蝕) 처리를 한 후 부식시켜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원하는 모양을 얻는다. 동판에 의한 판화, 인쇄기술로 발전해온 역사가 길기 때문에 구리나 아연 같은 금속가공으로 사용되는 것이 많지만, 부식성만 있다면 다양한 소재의 소형, 표면가공에 응용이 가능하다.
산(酸)의 부식 작용을 이용하는 판화의 한 방법이다. 잘 닦여진 동판에 산의 화학 작용을 방지하는 물질을 입힌다. 이러한 물질을 내산성(耐酸性) 방식제 또는 에칭 그라운드 라고 하는데 보통 밀랍, 역청(瀝靑), 또는 송진을 혼합한 것이다.
이 판에 금속 에칭 바는로 새겨나간다. 이렇게 검은 피복막을 새기면서 밑의 밝은 금속이 드러나게 한다. 판의 뒷면과 모서리는 일명 내산성으로 처리된 와니스로 덮은 후에, 희석된 산이 들어 있는 통에 담근다. 이때 일반적으로 질산을 쓴다. 부식액 속에 담겨진 판은 그라운드가 바늘에 긁혀져 드러난 금속 부분만 부식된다. 에칭의 특징은 펜이나 연필로 종이 위에 직접 그리는 것과 같은 선의 자연스러움이다. 따라서 신중하고 간접적인 성격의 기법인 라인 인그레이빙의 정확성, 계획성, 형식성과는 다르다. 뿐만 아니라 에칭은 그라운드를 입힌 에칭판을 주머니에넣고 다니면서 스케치북처럼 필요할 때마다 이용할 수도 있다.
에칭 판화기법은 갑옷 장식무늬를 에칭으로 새기던 관례에서 유래한 것으로 판화가들은 뷔랭이라 불리는 용구로 금속판에 그림을 새겨넣는 인그레이빙 기법보다 손쉬운 수단으로 이 방식을 채택했다. 연도가 확인된 최초의 에칭 판화는 1513년 스위스의 미술가 우르스 그라프가 철판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이었다. 많은 판화 작품을 남긴 독일의 화가 알브레히트 뒤러는 오직 5점의 에칭 작품만을 제작했다. 〈대포 Cannon〉(1518)에서 그는 인그레이빙의 형식적·계획적인 성질을 본뜨고자 했는데, 이는 북유럽에서 에칭의 자연스럽고 유동적인 선을 그때까지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16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파르미자니노는 에칭 기법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드럽고 우아한 선의 동판화들을 만들었다. 프랑스의 판화가 자크 칼로는 연작그림 〈전쟁의 불행 Miseries of War〉(1633)에서 인그레이빙의 보조수단으로 에칭을 이용했다. 그는 에칭 기법으로 금속판에 선을 새긴 다음 거기에다 다시 뷔랭으로 선을 보강했다.
순수 에칭 판화의 최초이자 최고의 거장은 렘브란트(1606~69)였다. 그는 인그레이빙과의 연관을 전적으로 배제하고 이 기법의 특성인 자유로움을 활용하여 빛과 분위기, 공간을 누구도 따를 수 없는 대가적 솜씨로 표현한 300점 이상의 에칭 작품을 만들었다. 18세기 베네치아의 미술가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와 카날레토 또한 에칭을 이용하여 분위기 효과를 포착했으며 로마의 에칭 제작자이자 고고학자였던 잠바티스타 피라네시는 불길한 상상의 감옥 내부 장면을 그린 연작 〈카르체리 Carceri〉(1745경)에서 에칭을 이용해 환상적 분위기를 연출했다. 스페인의 미술가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연작 〈전쟁의 참화 Los desastres de la guerra〉(1810~14)은 이보다도 더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다. 고야의 다른 대부분의 판화와는 달리 이 연작은 애쿼틴트 기법을 거의 쓰지 않고 주로 에칭으로 제작되었다. 18세기말과 19세기초에는 묽은 바니시로 만든 소프트 그라운드 에칭이 널리 유행했다. 이 기법은 지극히 연한 점액질의 그라운드를 입힌 동판 위에 종이를 부착하여 연필로 밑그림을 그린다. 연필이 지나가는 자리마다 종이에 그라운드가 들러붙어 금속 면에는 넓고 부드러운 선들이 남게 된다. 이어서 금속판을 산 처리하여 판화를 찍으면 연필화나 분필화와 같은 효과가 얻어진다. 이것은 원래 복제 기법이었으나 18세기 영국의 미술가 토머스 게인즈버러와 존 셀 코트먼, 토머스 거틴 등은 이 기법을 주로 풍경화의 원화를 그리는 데 사용했다. 에칭은 19세기에 걸쳐 대부분의 미술가들이 이용했으며, 20세기에는 몇몇 뛰어난 미술가들이 새로운 열정을 가지고 이 기법을 채택했다. 그 가운데 거장은 파블로 피카소이다. 그는 처음에 에칭을 입체주의 이념의 표현도구로 삼았으며 이어서 자신의 고전시대에 접어들어 에칭 기법으로 그려내는 선의 순수성을 이용했다. 앙리 마티스, 마르크 샤갈, 조르주 루오, 후안 미로, 스탠리 헤이터 등도 에칭을 매체로 많은 주요작품을 제작했다.
에칭에는 드라이 에칭(Dry etching)과 웨트 에칭(Wet etching)이 있다. 드라이 에칭(Dry etching)은 미세가공에서, 웨트 에칭에서 사용되는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기체 플라즈마에 의한 반응을 이용한 에칭 공정을 의미한다. 건식 식각(乾式蝕刻)이라고도 한다.
웨트 에칭(Wet etching)이란 목표 금속만을 부식 용해하는 성질을 가지는 액체의 약품을 사용하는 에칭이다. 습식 식각 (한자: 濕式 蝕刻)이라고도 한다. 주로 프린트 배선판제조, 금속 명판제조, 반도체 소자제조같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드라이 에칭보다 한 번에 대량의 기판을 처리할 수 있다. 장비나 약품의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으며, 단점은 에칭 깊이가 깊을수록 단면 방향도 부식이 진행되기 때문에 정밀도가 높은 미세 가공이 어렵다. 약품의 온도에 따라서 에칭 속도가 변화된다. 라는 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웨트 에칭을 이용하고, 무리한 경우에 드라이 에칭을 이용하는 구분이 있다.
웨트 에칭의 처리 방법으로는 에칭액을 채운 용기 내에서 침식하는 딥식이 간편하지만, 금속을 부식 용해한 약품을 흘려 보내서 처리면에 신선한 약품을 공급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용기 내에서 약품을 흔들거나 뒤섞을 필요가 있다. 그러한 점을 개선한 것은 처리 대상에 스프레이식으로 약품을 내뿜는 스프레이식, 스피너로 불리는 회전대에 기판을 달고 약품을 적시는 스핀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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