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콧 파슨즈의 구조 기능주의 구조 기능주의 이론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탈콧 파슨즈의 구조기능주의
1. 구조 기능주의 이론의 접근방법
산업혁명의 결과에 따른 공동체의 해체, 프랑스 혁명으로 인한 구질서의 파괴 등으로 유럽전역이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게 되자 그동안 개인의 이성이나 자연법에 의해 사회질서가 자연스럽게 유지된다는 공리주의는 도전을 받게 된다. 이제 사회는 어떻게 가능한가? 사람들은 왜 서로 간에 유대를 유지하는가? 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선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계보를 보면,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의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에밀 뒤르켐은 사회의 통합을 강조하였다. 그는 통합을 위해서는 개인들의 행위를 결정짓는 도덕, 가치, 신념, 규범이 필요하며, 사회 내의 집합적 도덕은 개인들의 욕망과 열정을 규제하는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ence)을 통해 가능하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사회의 기능을 살아있는 유기체에 비유(당시 발전했던 생물학의 영향을 받아 유기체론적 유추에 크게 의존했다) 하였는데, 전체 사회의 이익을 위해 각 부분들은 움직인다고 보았다.
꽁트의 유기체적인 유추는 생물학의 개별유기체에 대한 분석과 사회 유기체에 대한 분석이 상응한다고 보고 유기체가 세포나 조직으로 구성된 것처럼 사회도 가족이나 계급, 도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취급한 것이다.
그렇다면 구조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ism)는 사회의 구조와 그 기능적 중요성(다른 구조에 미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들)에 초점을 맞추는 사회학 이론이다. 즉 사회의 구조와 제도들, 그것들 간의 상호관계, 그리고 행위자들을 구속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장 유명한 구조기능론자인 탈콧 파슨즈(Talcott Parsons)는 모든 행위체계를 위해선 필요한 네 가지 기능적 필수요건들이 있다고 했다. 즉 그는 "체계가 존속하려면, 외부의 상황적 위험과 우발적 사건들에 대처해야 하는 적응(adaptation), 체계가 우선적인 목표를 규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인 목표달성(goal attainment), 그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통제하고 조정하고자 하는 통합(integration) 그리고 개인들에게 동기를 공급하고 유지하고 갱신해야 할 필요성을 말하는 잠재성(latency) 혹은 유형유지(pattern maintenance)의 기능적 요건들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네 가지 기능적 필수요건들 각각의 머리글자를 모아서, AGIL 도식이라고 한다. 또한 파슨스는 AGIL 도식이 그의 이론체계 내의 모든 차원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2. 파슨스의 보편적·포괄적 의미에서의 네 가지 행위체계의 구조
파슨스의 네 가지 행위체계는 행위와 연관되어 있으나 각각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 기능적 필수요건들 중 하나를 수행하는데 관여되고 있다.
1) 행동하는 유기체(behavioral organism) : 외부세계에 적응하거나 이를 변형시킴으로써 적응 기능의 수행을 담당한다.
2) 인성체계(personality system) : 체계의 목표를 규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원 을 동원함으로써, 목표달성의 기능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의사회 철학적 접근
  • 방법, 제안들은 평생교육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초 역할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사회에 대한 각기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을 설명함에 있어서도 각자 나름대로 한정된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사회철학적 접근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고 본다. 1. 권대봉(2001),『평생교육의 다섯 마당』. 서울 : 학지사.2. 권두승 편저(1995),『평

  • 건강가정론_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는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를 비교 분석하되 자신의 가정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자신의 개인적 입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구조를 유지하고 심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한다.3) 구조기능이론과 갈등주의이론의 비교 및 자신의 가정의 예시 및 개인적 입장다음으로 구조기능이론과 갈등주의이론의 특징 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구조기능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하면 첫째, 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고 통합적으로 기능하며, 둘째, 사회는 안정 지향적이고 중요한 가치는 합의에 의해 확립되고 셋째, 사회적 지위의 분배는 개인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지며, 사회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1950년대부터 발전4. 교육사회학 이론가. 기능주의 이론1) 기본입장 -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 상호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2) 파슨즈의 기능이론 - 구조기능주의의 주요과제는 사회체계의 욕구를 충족하는 사회 각 부분의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주의 이론의 공헌과 비판(1) 기능주의 이론의 공헌①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다각적인 시각을 제공하였다.② 교육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켰다.③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실증적, 과학적 접근방법을 취하게 하였다.(2) 기능주의 비판점 ①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하위 집단의 다양한 욕구나 이익, 이데올로기, 집단들 간의 갈등의 측면에 대해서 깊이 있게 인식하지 않고 있다.② 기능주의 이론은 체제 유지적 논리를 지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접근 : 저항이론(애플, 지루, 부르디외 등), 상대적 자율성이론 - 해석학적 접근(신교육사회학) - 밸런틴 : 기능주의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신교육사회학 등으로 나누어 서술. 번스타인과 부르디외 등을 신교육사회학에서 서술(2) 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조용환 규범적 패러다임 (구조기능주의 이론) 해석학적 패러다임(상호작용론 이론)- 김병성 거시적 접근 : 기능이론,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