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바디카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대부분의 (인쇄)광고물들은 크게 헤드라인(headline), 바디카피(bodycopy), 클로징(closing)으로 구성된다. 이것을 좀더 자세히 분류하면 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중간제목, 상품명, 바디카피, 기업명, 슬로건, 가격, 스펙,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조가 담당한 부분은 바디 카피이다. 그 바디카피를 알려면 우선 헤드라인에 대해 알아야한다.

< 헤드라인(headline) 또는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광고언어의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간단히 말해서 첫 문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만약 헤드라인이 소비자의 주의를 끌어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바디카피는 아예 보지도 않게 될 것이다. >

이전에는 헤드라인이 90%이상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점차 변함에 따라 바디카피의 역할이 강조되고 갈수록 헤드라인과 바디카피와의 연계성이 부각되었다.

바디카피(bodycopy)

헤드라인과 함께 광고카피의 중심을 이루는 본문, 즉 광고의 본체라고 할 수 있다. 헤드라인이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역할을 한다면(eye catch), 바디카피는 소비자의 마음을 설득해서 구매의 필요, 당위성을 부여하는 역할(mind catch)을 한다. 카피라이터의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대목도 바로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점에 따라서는 헤드라인을 바디카피를 끝까지 보게 하는 전초작업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재원,『광고언어연구 / 개정판』, 서울 : 漢聲文化, 2004)

바디카피는 카피작법의 조건과 비슷하지만 헤드라인을 보완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상품(서비스)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면서 카피를 읽는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① 카피의 흥미성 : 헤드라인과 연계성이 있고 AIDM(C)A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② 카피의 통일성 : 카피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고 단일 소구점이어야 한다.
③ 카피의 단순성 : SALES TALK(테마, 말, 문장)이 간결해야 한다.
④ 카피의 강조성 : 핵심 메시지를 반복하고 강조해야 한다.
⑤ 카피의 설득성 : 소비자가 원하는 편익을 수사학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본문내용
1. 본론
1) 헤드라인 > 보디 카피

바디카피보다 헤드라인을 더 강조한 광고들이 대부분의 광고들이다.


코레일 사에서 만든 지면광고이다. 이 광고를 보면 알다시피 ‘雪레임이 내린다’라는 헤드라인 문구를 내세우고 그 밑에 보디 카피로 ‘하얀 겨울이 되면 그림움도 눈꽃이 되어 피어나고 셀레임 가득한 KTX를 타고 당신을 만나러 갑니다.’ 라는 문구를 사용한다. 여기서 설레임에서 설 자를 눈 설 자를 사용하여 눈이 내리고 설레임이 가득하다는 걸 표현하였다.

이 광고는 DHC화장품 광고인데 ‘새로움은 계속된다.’라는 헤드라인을 두고 그 밑에 ‘이런 생각, 또 누군가는 하겠죠?’라고 바디카피를 둔 광고이다.

위 광고는 롯데리아 사의 지면 광고인데 ‘그녀의 시간이 멈추는 곳’이라는 헤드라인을 두고 밑에 대화형식을 사용한 바디 카피를 두었다.

TV에서 공익광고의 한 장면을 캡쳐한 부분이다. 동영상을 보게 되면 바디카피 부분인 각 국가와의 FTA 맺은 현황을 보여주고 마지막에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힘’이라는 헤드라인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목 차

1. 서론

2. 본론

1) 헤드라인 > 보디 카피
2)헤드라인 < 바디카피
3)퀴즈

3. 결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기획제작] 광고카피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효과적인 제작방법 및 유의사항
  • 카피라이터들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지 나타나는 활자 또는 음성으로 된 메시지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카피라는 단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광고업계에서 통상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이다. 즉 광고문안,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과 시각적 요소 또는 광고텍스트 전체를 의미한다. 둘째, 광고의 본문 다시 말해서 헤드카피와 바디카피만을 의미한다. 셋째, 광고에서 언어적으로

  • [광고기획]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전략
  • 카피라이터들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지 나타나는 활자 또는 음성으로 된 메시지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카피라는 단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광고업계에서 통상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이다. 즉 광고문안,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과 시각적 요소 또는 광고텍스트 전체를 의미한다. 둘째, 광고의 본문 다시 말해서 헤드카피와 바디카피만을 의미한다. 셋째, 광고에서 언어적으로

  • 공익광고,정치광고 광고반응 사례, 속성광고,TV광고 광고반응 사례, KT&G(담배인삼공사)광고 광고반응 사례, 모델광고 광고반응 사례 분석
  • 언어화 반응을 볼 때, 조화가설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3) 광고에 대한 인지적 반응에서 광고에 대한 태도와 광고에 대한 반응을 구분할 필요가 제기된다4) 광고물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제시되어 있다4. 광고물의 감성적 반응5. 정치광고에 대한 일반적 반응Ⅳ. 속성광고의 광고반응 사례1. 방법 1) 피험자2) 실험절차2. 결과 1) 자기 검색도의 분류2) 광고헤드라인과 바디카피의 코딩3) 헤드라인 분석결과4) 바디카피 분석결과5) 카피내용선택 분

  • 효과적인 카피 전략과 그 실제
  • 효과적인 카피 전략과 그 실제개요서론Ⅰ.광고 카피의 정의 Ⅱ.광고 카피의 기본 법칙본론Ⅰ. 효과적인 카피 전략Ⅱ. 광고 카피의 유형별 분석Ⅲ. 광고 카피 사례결론서론Ⅰ. 광고카피의 정의 Ⅱ. 광고카피의 기본 법칙Ⅰ. 광고카피1. 카피란.1)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 광고문안, 일러스트레이션 및 시각효과 및 광고텍스트 전체2) 광고의 헤드카피와 바디카피3) 광고에서 언어적으로 구성된 모든 메시지“카피는 광고문안 자체만을

  • 광고언어를 통해 바라 본 사회
  • 광고언어의 정의광고(廣告)와 언어(言語)가 합쳐진 말로 상품 등의 상업 선전을 위해 쓰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음성이나 글 등으로 전달하는 수단과 체계가장 축약된 형태로 사회상과 사회적 관심사 및 그의 변화를 가장 잘 반영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수단이자 체계로써 언어사용의 한 특수한 형태광고언어의 구성요소헤드라인(headline) 또는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서브헤드라인(subheadline)바디카피(bodycopy)슬로건(slogan)광고언어의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