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의 사회적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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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Kanner(1943) - 보통 사람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갖추고 태어난다. But 자폐증은 이 능력을 갖추지 않은 것임. 자폐증을 조사하면, 인간관계형성에 중요한 생득적인 능력에 관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Kanner의 기술에서)자폐증의 본질에 대해서 2가지 강조
① 자폐성 장애를 구조적으로 보았을 경우, 사회정서적 측면의 장애야말로 중요하고 근본적인 것 ② 자폐증은 어떤 생물학적 기질적인 결함으로 인하여 생겨난다는 것.
1940년~1950년대 - 인간의 행동이나 사회 현상 등을 정신 역동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분위기가 강함, 심인성(부적절한 양육환경으로 인해서 생긴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이 자폐증이 생김)이 강조.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 자폐증의 본질에 관한 논의 - ① 생물학적 요인이 연구되기 시작 (Kanner의 입장으로 돌아감) ② 그 이론이나 연구의 초점이 사회적 장애가 아니고 자폐증의 또 하나의 측면인 인지, 지각, 언어의 장애의 측면으로 옮겨갔다고 할 수 있음.
- 자폐증의 일차적 장애가 인지언어의 측면에 있고, 사회적 장애는 인지언어 장애에서 파생되는 이차적 장애라고 하는 생각이 주류를 이룸. 인지나 언어 분양의 연구방법이 확립되어져 임상면에서 실증적이 연구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
- 언어인지 장애설(인지언어에 중심을 둔 입장, 통제적이고 실질적인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되어 옴.)
: 결과 - ① 자폐아에게 나타나는 인지나 언어 장애가 자폐증으로 인해 생기는 기본적인 장애라는 가정을 입증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② 자폐아에게 관찰되는 특출한 능력은 어디까지나 부분적인 것이고 전체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이러한 발달의 불균형이야말로 자폐증의 특징이다.
③ 자폐아의 대부분은 본래 경도에게 중도까지의 정신지체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사회 장애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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