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족 구성원 및 외부 환경과의 관계 형성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의 정의 : 장애인복지법 제 2조 1항에 의거 "장애인"이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목적
사람의 지능은 어린 시절의 경험적 요인으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고, 그 경험적 요인은 부모나 주 양육자로부터 부여받는다고 할 수 있겠다. ‘부모의 장애가 비장애자녀의 아동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장애부모에게서 자란 비장애 자녀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신체발육 상태 역시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제외하고, 우울 및 불안, 주의집중저하, 위축 등에서 모두 부정적으로 나타나 이들의 심리적 상태가 불안정함을 알 수 있었다.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학업 성취정도가 비장애 부모의 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았으며, 학교폭력 피해경험 또한 많았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인식의 수준이 낮음을 나타내며, 장애부모 또는 그 밑에서 자란 비장애자녀가 사회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난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나 그에 따른 실질적인 복지적 차원에서의 대안이 마련되어있지 않으므로 복지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더불어 장애부모도 자력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정보 및 기술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목표
비장애자녀의 장애부모에 대한 이해와 심리적 안정 지원
장애부모의 근로 및 자녀교육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동시참여를 통한 장애 이해, 긍정적 인식 및 관계형성
사업 일정 계획 (2017년 기준)
1분기 (1월~3월)
- 대상자 모집 & 대상자 집단 우선순위 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조손가정 가족기능 향상 및 세대통합을 위한 프로그램
  • 형성, 가족 가치관의 변화 등은 가족 및 친척의 유대 약화, 가족구성원 간의 역할 및 기능변화, 가족구성원간의 갈등 심화, 부모의 사망과 이혼 등의 가족해체 및 결손가족을 유발하고 있다(김승권, 2001; 변화순 외, 2001; 오승환, 2001), 결손가족이 형성되는 가장 큰 원인은 자녀세대의 이혼, 가출 및 생사불명이 3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 급증하고 가족 안정성이 약화되는 현 추세에도 불구하고 가부장적 친족관계(이광자, 1988)와 평균수명의 증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가족, 학교, 지역사회와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이들 환경의 조건과 영향력 또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한 문제영역이라 할 수 있다.② 장소(Place)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은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장소에서 이루어지지만, 학교가 물리적 공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교가 사회적 체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학교체계의 요청에 의해서 또는 학교체계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그램이 학교 외부 에서 이루어

  • [사회] 장애아동 가족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 진행 협의4) 클라이언트의 역할 및 과업• 홍보를 매개로 프로그램 참여 욕구 인지 • 프로그램 신청 및 면접• 프로그램 적극적 참여로 효과 극대화• 프로그램 진행자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Ⅲ.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1.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결과 목표하위 목표프로그램 내용수행방법프로그램매개체사회복지사의역할 및 과업클라이언트의 역할 및 과업empowerment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 가족의 자존

  • 언어장애아 교육 및 교수방법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자발화 분석 및 비교
  • 장애 아동 배경 정보 1. 기본 정보 ◈ 아동 성명: 박지원 ◈ 성별: 여(女)◈ 생년월일: 1998년 12월 10일 ◈ 현재 생활 연령: 만 4세 4개월 8일◈ 소속 교육기관: 은현 유치원 부설 어린이집 밝은 태양반2. 가정 상황① 가족 구성 및 가정 생활대상 아동의 가족은 4인 가족으로 그 구성원은 대상 아동인 박지원, 갓 한 돌이 지난 동생 박지성, 지원이의 양친으로 4인 가족이다. 아동의 부모는 보고자가 거주하고 있는 동네(서대문구 대현동)에서 부부가 함께

  • 우리교실-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통해서 느낀 것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다짐한다.3. 집단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1) 집단원들이 서로 알아가며 관계를 형성한다.2)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훈련을 한다.3) 자신의 주장하는 훈련을 통해 설득력 있는 언어표현 능력을 기른다.4)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훈련을 한다.2. 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