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96_1920년대아카이요네키치의예술과 종교 공명과 기도하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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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요〉 아카이 요네키치는 돌턴플랜 돌턴플랜(Dalton Plan): 미국의 교육가인 H.파크허스트 여사가 창시한 학습지도법.
정식 명칭은 돌턴실험실플랜이라고 한다. 1920년 매사추세츠주(州) 돌턴시(市)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이 계획안에서는 국어 ·역사 ·지리 ·수학 ·이과 ·외국어 등을 제1종교과(敎科), 미술 ·음악 ·체조 ·가사 등을 제2종교과라 하여 모든 교과를 2종으로 분류하고, 1종에 속하는 교과는 오전에, 2종에 속하는 교과는 오후에 학습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중 1종교과의 교육법이 돌턴플랜에 의한 것으로, 학생은 월초에 부과되는 1개월분의 과제를 독자적인 학습계획에 따라 다음달 과제가 할당되기 전까지 학습하여야 한다.
교과담당교사 ·학급담임교사는 조언자로서 필요에 따라 학습상의 지도 ·조언을 할 뿐, 학습은 학생이 자율적으로 한다. 2종교과의 학습은 그룹으로 행하여져, 그룹에 의한 교육활동도 소홀히 다룰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 지도법은 능력별학습 또는 개별학습의 초기적인 형태로 인정 된다.
출처: 두산백과
의 소개자로서 유명한데 돌턴플랜에 전면적으로 공감을 느끼지는 않았다. 아카이는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아카이에게 있어서 사람이 예술작품에 의해서 마음을 진동시키는 것은 국경이나 인종을 초월해서 타자와 공명하고 이상을 향해 매진하는 중요한 계기였다. 그와 같은 체험이 가능한 것은 사람이 생명· 신을 분유(分有)하고 있기 때문이고, 사람의 마음에는 타자와 서로 화목하게 지내고 싶은 요구가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카이에게 생명· 신은 이기주의를 넘어 사회적 연대를 달성하기 위한 불가결한 계기였다. 아카이에게 인간과 생명· 신과의 관계라는 것은 이해나 파악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공명이었다. 생명· 신은 울려 퍼져서 사라지는 것으로 완전하게 이해·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생명· 신으로부터 유래하는 이상도 따라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미완성이다. 신· 생명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없는 인간은 좌절을 숙명이라고 여길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무능함을 알 수 있다. 그것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자기를 초월하고, 자기를 이끄는 생명· 신과 자기와의 관계를 아는 것이다. 아카이에게 교육이라는 것은 특정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매진해야만 이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협동적 노동으로 서로 가르쳐서, 이상의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다.
# 444
1. 들어가며
아카이 요네키치는 돌턴플랜을 일본에 소개하고 그 보급에 노력한 인물로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아카이는 돌턴플랜의 창시자인 H.파크허스트가 일본에 왔을 때 통역으로 분주하였고, 또한 일본 돌턴 협회의 주사(主事)를 역임하였다. 하지만 돌턴플랜을 처음 일본에 소개한 것은 아카이가 아니고 아베 시게다카(阿部重孝: 1890-1939)이고 일본의 교육계에 있어서 돌턴플랜이 주목받게 된 것은 요시다 코레타카(吉田惟孝)와 기라 노부유키(吉良信之) 등에 의한 소개가 계기라고 한다. 하지만 아카이가 돌턴플랜의 소개자로서 알려진 것은 돌턴플랜의 상세한 해설서인 『The Dalton Laboratory Plan』을 아카이가 1923년에 『아동대학의 실제』로서 번역 간행하고 이 교육방법이 세이죠 초등학교에 도입된 것이었다. 이것에 의해서 돌턴플랜이라고 하면 파크허스트가 아니라 아카이의 이름이 떠오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아카이의 종교적· 신비적인 사상배경을 확실히 한 선행연구로서 아카이 자신은 돌턴플랜에 전면적으로 공감을 나타낸 것은 아니었다(足立 2011). 돌턴플랜을 수용하기 전부터 아카이는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가지고 있어서 돌턴플랜에 대한 공감도, 그리고 비판도 어느쪽도 자신의 사상과 서로 비교해 본 결과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돌턴플랜을 비판적으로 섭취함으로 인해서 아카이는 보다 면밀하게 자신의 사상을 잘 다듬어 갈 수 있었다.
본장은 위와 같이 서술한 1920년대의 아카이의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중심은 아카이의 예술 및 예술교육관에 대해서 검토하고 그것에 의해서 1920년대의 아카이의 교육사상, 특히 ‘사회’관념의 내실을 분명히 할 것이다. 아카이는 당시 일본의 돌턴플랜 해석을 비판하고 또한 앞에서 서술한 대로 고안자인 파크허스트조차도 비판하기에 이르렀지만 어떤 비판도 돌턴플랜은 ‘학교의 사회화’의 방법이어야 하고, 사회 개조적이어야만 한다. 그것이 아카이 사상의 유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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