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봄바람을 통해 바라본 한국 청소년 문학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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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선 ‘청소년’ 이라는 단어가 지칭하는 사람의 나이 대를 정의해 보고자 한다.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 "청소년"이라 함은 만 19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 다만, 만 19세에 도달하는 해의 1월 1일을 맞이한 자를 제외한다. 】 라고 정의되어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청소년이란 10대부터 20대 초반의 나이 대를 의미한다고 알고 있다.
즉, 청소년은 소년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만큼 자아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쓴 박상률의 소설 ‘봄바람’ -줄거리-
주인공 훈필은 섬(진도) 소년이며, 뼈빠지게 일해야 입에 풀칠하기 바쁜 농사꾼의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이다. 훈필은 뭍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마을 누나, 형들의 가출은 훈필 또래의 아이들에겐 선망의 대상이지만, 한편으로 실패하여 돌아오는 모습을 볼 때는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하다. 워낙 가난해서 중학교조차 진학할 수 없는 형편이었고, 그래도 고등학교라도 졸업하고 가난한 농사꾼을 벗어나기를 원하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학비 마련을 위해 염소를 키우기 시작한다. 하지만 중학생이 되고자 하는 훈필의 꿈은 염소가 죽음으로써 흔들리게 된다. 물론 염소의 죽음만이 훈필이의 가출을 부추긴 것은 아니다. 짝사랑하는 은주와의 거리, 친구들의 따돌림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던 훈필은 가출을 결심한다. 훈필의 가출은 새로운 꿈을 향한 일종의 도전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린 소년에게 너무 냉혹했다. 그의 꿈은 배고픔과 굶주림으로 3일 만에 어이없이 무너지고 만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소년은 비로소 세상에 눈을 뜬다.
- 출처 -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docid
은 작가 자신의 과거 시절 경험을 토대로 쓰여져 청소년기의 사랑과 방황 등을 잘 그려낸 작품이다. 이를 통해 한국 청소년 문학의 현 주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방법
1. 소설 ‘봄바람’ 의 내용
2.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책으로서의 ‘봄바람’
이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봄바람’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청소년 문학의 실상을 연구하였다.
Ⅱ. 본론
1. 내용 면에서 분석한 청소년 문학으로써의 ‘봄바람’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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