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의 통로를 향한 집착 신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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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의식에 관하여>라는 논문은 1915년 4월 4일에서 4월 23일까지 약 3주도 못되는 기간동안 씌어진 것으로 <초심리학에 관한 논문들> <본능과 본능의 변화>, <억압에 관하여>, <꿈-이론과 초심리학>, <슬픔과 우울증>, 그리고 이 <무의식에 관하여>를 프로이트는 -초심리학에 관한 논문들로 발표하였다. 이것은 특히 <꿈의 해석>에 이어지는 내용들로 보강되어 있는데 프로이트는 여기서 보다 구체적으로 꿈속에서 작용하는 무의식의 연출, 그리고 상호 작용에 의한 자세한 설명들을 하고 있다.
의 가장 중심이 되는 글이라고 할 수가 있다.
무의식의 정신 과정이 존재한다는 생각은 정신분석 이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생각 중의 하나이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개념을 뒷받침하는 주장을 끊임 없이 제기해 왔는 데 특히 꿈의 세계를 연구한 것등에서 그의 그러한 점을 발견할 수가 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주장에 반대하는 사람들과의 논쟁을 결코 마다하지 않았다. 심지어 이론적인 글 로서는 마지막 글이라 할 수 있는 1938년에 쓴 한 미완성글 <정신분석에서의 몇 가지 기본 가르침>에서도 프로이트는 무의식 개념을 조금 더 개정하여 주장하고 있다.
무의식에 대한 프로이트의 관심은 다분히 실제적인 치유였다. 말하자면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정신 과정이 존재한다는 가정이 없이는 그가 마주친 다양한 현상을 설명할 수 도, 있는 그대로 그려 낼 수도 없다는 생각을 했던 것이다. 반면에 그 가정을 세움으로 써 그는 자신의 모든 주장의 근거를 밝힐 수가 있었던 것이다.
프로이트가 확립한 <무의식>은 형이상학적인 테두리에 머무르지는 않았다. 그것은 < 꿈의 해석> 일곱 번째 장과도 연관되는 내용이기도 한데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무엇인 지,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정신의 다른 부분과는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 다른 부분과 무의식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처음으로 밝혀 내면서 형이상학적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할 뻔한 무의식의 개념에 피와 살을 붙이게 되었다. 이 논문을 통하여 프로 이트는 <무의식>에 관한 여태까지의 애매하였던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주게 되었는데 이미 이 상황에서 많은 이들이 무의식을 비판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결국 무의식 개념 을 정당화 시키는 것부터 이 논문은 시작을 하고 있다.
잠재적인 정신 활동에 끝까지 정신적인 특성을 부여하지 않으려는 태도는 관련된 현 상의 대부분이 정신분석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는 연구 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상황을 프로이트는 직시하고 있었다. 결국 다른 많은 그의 저서들과 함께 예시를 통한 추측으 로밖에 그 것을 판단 할 수 없었다.
또한 프로이트에게 있어서 무의식이란 의식과 ‘감정적 충돌’을 일으키는 존재가 아니었 다. 무의식안에서도 감정 전이가 이루어지며 상충이 이루어지고 이해 과정이 이루어진 다. 이것은 언뜻 봐서는 프로이트가 의식을 부정한다는 이야기가 될 지도 모르겠지만 그것은 아니다. 다만 억압에 의한 무의식의 압박이 정신적인 장애를 가지고 올 수 있으 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무의식의 조직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핵심또한 이 ‘무의식’에 있다. 원본능 ‘Id’에 의해 창출되고 수행되며 결과를 가지고 오는 무의식을 압박하게 되면 인간은 압박의 대상이 되어 이 세상에서 살아나갈 수 없다. 결국 무의식속의 도태현상을 일으키고 마는 것이다. 하지만 무의식이 제대로 형성되고 무의식의 ‘조직’이 올바로 구성된다면 우리의 삶은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2) 《최면술》을 통한 치유
프로이트는 최면술이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핵심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1885년에서 1886년까지 프로이트는 은사의 도움을 얻어 장학금으로 파 리에서 쟝 샤르코의 지도 아래 살페뜨리에르 병원 신경질환 전문 병원
에서 연구를 하였는데, 이때 히 스테리와 최면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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