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집중탐구 고등학생 논설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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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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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에게서 ‘공부’가 하기 싫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놀이는 그야말로 재미를 위해 자발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이다. 이에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문화란 무엇이 있을까?
대체로 생각나는 것들은 영화관, 노래방, PC방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솔직히 아이들끼리 만나면 밥 먹고, 영화보고, 노래방 아니면 PC방을 가든지 하는 게 제일 평범한 청소년 놀이문화이다.
청소년들은 매우 빠른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문화 흡수력도 매우 빠르다. 그런 아이들에게 고작 영화, 노래방, PC방이 무엇이란 말인가?!
물론 좋은 영화를 보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노래방에서 소리를 지르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그들이 학교생활, 입시 등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푸는 유일한 분출구가 되기도 하지만 그것은 그 뿐이지 더 이상의 큰 발전이라는 것은 찾아보기 힘들다.
PC 방에서 게임을 하다 숨졌다는 뉴스를 들은 적이 있는가? 한참 리니지 등 게임이 유행할 때 PC방에서 며칠 밤을 새서 게임을 하다 숨졌다는 청소년들이 있다는 소식을 뉴스에서 접했을 때 그렇게 즐길 놀이가 그런 게임을 하는 것뿐이 없다는 말인가? 라는 탄식이 절로 나왔다. 찌든 담배 연기, 컴컴한 조명, PC들이 내뿜는 열기와 게임의 효과음으로 묘사되는 PC방은 지금 현실적으로 우리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즐기고 있는 놀이문화이다.
노래방은 나도 역시 좋아하는 공간이다. 일주일동안 회사에서 쌓인 스트레스도 풀고 친구들과 동료들과 친목도 다질 수 있는 그런 공간이다. 청소년들도 또한 스트레스를 푸는 장이 될 수 있지만 노래를 불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말고 다른 발전적인 놀이문화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지만 우리 사회의 현실은 암울하기만하다. 청소년들에게는 스트레스를 표출할 공간의 부재로 학생들은 입시와 학교 공부라는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탈을 꿈꾸기까지 한다. 적절한 공부와 스트레스 해소가 조화롭게 이뤄지지 못한 채 청소년들의 놀이문화를 무조건적으로만 억압 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의 스트레스 지수는 곪을 대로 곪아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놀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은 없는 것일까?
청소년 놀이문화 연구소(http://www.ilf.or.kr/)에서는 청소년들의 삶의 현장에서 청소년 중심의 집단 활동을 실현하고 이들과 함께 하는 동반자로서의 지도력을 계발하여 바람직한 청소년 상을 모색하고 성숙한 청소년문화 운동을 전개하는 목적을 가지고 메아리 캠프, 메아리 학교, 청소년 동아리, 국제교류 등의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 전통 문화 체험 학교(http://www.woorii.co.kr/)에서는 충북에 자리하고 있는 문화체험학교로써 전통문화를 체험 할 수 있고,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과 어울려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험 할 수 있다.
우리 지역 근처에서 접할 수 있는 곳으로써는 전라남도 청소년 문화 존(http://zone.jnyouth.or.kr/web/)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주5일제에 대비하여 청소년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청소년들의 문화를 Net Working하여 각 지역특성에 맞는 상설 청소년 문화ㆍ예술ㆍ놀이체험의 장 구축,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진행하는 다양한 문화표현의 기회 제공, 청소년의 자율적인 참여확대를 통하여 건전한 청소년문화 형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으며 청소년 동아리 사업 또한 지원하고 있다.
제일 중요한 우리 광주에서도 광주광역시 청소년 문화 존(http://www.gjcz.net/)을 운영하고 있다. 각종 공연과 체험 활동 등으로 청소년들의 새로운 놀이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하였고 문화 UCC등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동아리 활동 시 백만원가량 지원도 해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참여가 많이 부족하고 알지 못하는 학생들도 다수 이며 실질적으로 참여하기에는 입시경쟁에서 뒤쳐진다는 생각에 활동이 저조한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과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 문화가 많이 있지만 참여 할 수 없는 것은 좋은 대학에 가야 한다. 공부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라는 어른들의 욕심에, 청소년들은 결국 그들만의 다양한 놀이문화에 참여하지 못하고 분출구로써 잠깐 잠깐 즐길 수 있는 노래방, 영화관, PC방을 택하고 마는 것이다.
결론 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중, 고등학교의 입시 체계이며 공부만 우선시 하는 그러한 어른들의 경향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며 어른들은 청소년 놀이와 문화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해 정부와 각 기업, 단체들이 청소년 놀이 문화의 활성화가 진정 사회에서 바라는 건전한 인재상이 됨을 깨닫고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공간과 프로그램들을 많이 만들어 내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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