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의 이해 인상형성 대인 지각 사회심리학의 이해 인상형성 대인 지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틀이 작용하기 때문에 첫인상이 중요하다. 고전이 된 Asch의 연구에서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검증하였고 이것을 초두효과라고 한다. 즉,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틀(맥락)을 형성하고 이 맥락 속에서 우리는 나중에 제시된 정보를 해석하기 때문에 나중 정보가 지니는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다. 한편, 일단 정보가 접수되면 그 후에 접수되는 정보들에는 주의가 소홀해지는 것도 작용할 수 있다. 주의감소 가설에 따르면, 사람들이 제시된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되면 초두효과는 안 나타날 것이다. 일단 형성된 첫인상을 밖는 것은 가능한가? 첫인상에 대한 조정효과는 바쁘거나, 다른 할 일이 있을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현저성 효과
사람들은 상대방이 제시하는 여러 정보들에 공평하게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현저하게 부각되는 면에 의지해서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심리학에서 가장 잘 알려진 지각상의 원리는 ‘도형-배경 원리’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대인지각에서도 적용된다. 즉, 상대와의 만남에서 유난스럽게 주의를 끄는 상대의 모습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인상을 강하게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대인관계에서 우리들은 어쩌다 눈에 뜨이는 부정적인 정보는 비록 그 수가 적을지라도 돌출해 보이는 현저성 효과 탓으로 상대방의 파악에 큰 영향을 준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보다는 부정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내린 판단에 보다 큰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인상을 바꾸기는 쉽지만 나쁜 인상을 바꾸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나쁜 정보가 지닌 희소성으로 인한 현저성 탓 때문이다. 이를 악성효과라고 한다. 악성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지각의 현저성 탓이라고 볼 수 있다.
핵심 특질과 지엽적 특질
전반적인 인상에 다른 특질보다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징을 핵심특질이라 하고 별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특질을 지엽적 특질이라 한다. 핵심특질의 지각상의 차이가 인상형성에서뿐만 아니라 표적인물에 대한 교류행위에도 영향을 주었다. 핵심특질은 그 효과가 표적인물에 대한 인상 전반에 과잉 일반화가 되면서 하나의 일관된 면을 띈다는 점에서 후광효과적 영향을 보이는 것이다. 후광효과는 호의를 느끼는 상대방에 대하여 상대방이 보여주지 않은 측면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게 되는 경향을 뜻하는데 싫어하는 상대방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으로도 나타난다.
핵심특질과 개인차
Lewicki는 사람들이 대인지각에서 중시하는 특성은 스스로의 자기평가가 긍정적인 특성이며, 이 특성이 대인지각의 핵심특질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주장은 구내의 연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2. 대인지각의 내용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들
우리는 많은 정보들을 별 의식 없이 자동적으로 처리한다. 그리고 이렇게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들도 우리들의 판단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는 나에 대한 정보, 자주 경험하는 정보, 나쁜 행위에 대한 정보, 집단범주에 대한 정보들 4가지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수학 학습 심리학
  • 형성된 구조에 내재된 개념과 관련 절차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지도방안을 강구해야 함.교사는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과제 환경의 역할을 고려해야 함.아동으로 하여금 과제 환경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지도해야 함.5. Skemp의 수학학습 이론Richard Skemp영국의 수학 교육학자. 지식의 구조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Piaget의 스키마 개념을 이용해 연합주의 심리학의 산물인 반복 연습과 암기에 의한 학습의 대안으로서 관계적 이해를 통한 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대한 위험이 사라진후에도 사용되는지 여부 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회적 요소 강조 / 에릭슨의 8단계 구분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①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 [심리학] 제 6장. 사회적 사고와 사회적 영향
  • 대가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 기대를 확증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할 때 일어남- 첫 번째 단계 : 누군가에 대한 인상을 형성- 두 번째 단계 : 그 사람에 대해 당신의 인상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 세 번째 단계 : 그 사람은 당신을 고무하는 행동을 보이고, 이것은 당신의 시초의 인상을 확증해줌 5. 인지적 왜곡(1) 사람 지각에서 오류의 또 다른 출처는 지각자 마음의 왜곡에서 옴1) 사회적 범주화 : 사람들은 더 정확한 인상을 형성하는 데 필요할 수

  • [정신건강]정신의료사회사업의 실천과정
  • 이해해야 한다. 인상적인 진단을 내려야 한다. 개개인의 진단은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체계화 할 수 있다.(1)환자의 문제에 대한 요약①성격적 특징과 인간관계의 태도를 포함하는 환자의 전반 적인 정동장애②개념과 지각활동, 사고의식 및 주의력 등을 포함하는 심리적 장애③정서장애④생리적 즉 신체적 장애(2)과거력 및 각종검사-내과적 ,신경과적 또는 심리학적 검사를 통해 밝혀진 유전적. 체질적. 가정적 및 주의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을 받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4장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4구성요소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 대한 인내심을 높일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과제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지각된 효능감은 대처 행동, 노력, 지구력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 연구들은 다른 사람을 돕는 과정 속에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가 과제에 대한 지속성을 결정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자기규제 기술에 관한 한 가지 연구는 인지적으로 목표 대상을 변형시키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요소들에서처럼 인지와 정의는 4요소에서도 역시 상호작용하는 것은 명백하다. 인내, 용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