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4장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4구성요소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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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4장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4구성요소
서 론
이 장은 도덕행위라는 결과가 나타나게 하는 도덕행위에 내재된 심리적인 과정들의 복잡한 특성들에 주안점을 둘 것이다. 심리학은 전통적으로 도덕성을 인지, 정서, 행동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분석해 왔다. 각각의 영역들은 독립된 발달 경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된다. 이러한 전통적인 구분은 편리하기는 하지만 이론적으로 명확한 분석단위를 보여 주지 못한다.
도덕행동을 산출하는 데 최소한 네 가지 과정들이 있다. 이러한 네 가지 과정들 혹은 요소들은 4구성요소 모델을 구성한다. 이 4구성요소는 도덕민감성, 도덕판단, 도덕동기, 실행력이다. 4구성요소 모델은 도덕행위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내적 과정들을 나타낸다. 이것은 성격 특성 혹은 덕목들은 아니다. 이것들은 사람이 특별한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조사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의 주요 단위들이다. 이 모델은 과정들의 전체적 효과를 기술하는 것이지 단일한, 일방적인 과정을 기술하는 것은 아니다.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각각의 과정에서 하나의 기술 혹은 과정에서는 기능을 잘하지만 다른 과정에서는 비능률적일 수 있음을 말한다. 각각의 4구성요소 과정들은 다른 종류의 인지-정서적 상호작용들로 이루어진다. 그 과정들은 논리적인 순서로 제시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순서는 사람들이 각각의 과정을 1,2,3,의 순서로 한 다음에 4번을 수행한다는 점을 가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모델을 제시하는 목적은 다양하다. 이것은 도덕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게다가 4구성요소 모델은 도덕심리에 과한 현존하는 연구들은 조직하는 데 유용하고, 이론적인 문제들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유용하다. 이것은 또한 자신의 행동과 당신이 알고 있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점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본 론
4구성요소 모델을 차례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다. 4구성요소 모델의 제1요소는 도덕민감성이다. 개인은 상황적인 정보에 민감해야만 하고 다양한 가능한 행동들을 구성적으로 상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민감성의 한 측면은 주변 환경 내의 단서들에 대한 반응과 관련된다. 주위의 사건들에 대한 자각 면에서 개인차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상황을 설명하는 데 결정적인 것은 공감능력이다. 이것은 보통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인식하게 될 때 자신도 느끼게 되는 고통이라고 정의된다. 이것은 모든 유아가 느낄 수 있는 최초의 정서적 반응이며, 공감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인지발달이 거의 필요 없다. 이동이 성숙해 감에 따라 공감적 감정들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 역시 성숙해 나간다.
민감성은 우리가 ‘본능적인 반응’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어떤 상황은 상황이 실제로 만들어 내는 결과에 대한 인식 이전에도 강한 감정들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러한 원초적인 인지들은 언어로 표현되기 이전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들은 사실에 대한 반성적인 판단과 사고가 일어나든 안 일어나든 간에 유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우리가 보다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고 방해 할 수도 있다. 도덕행동이 뒤이어 일어나도록 하려면 첫인상들은 인식되고 책임감 있게 다루어져야만 한다.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적절하게 설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수년 전에 뉴욕 시에서는 키티 제노비스 사건이라는 끔찍한 살인 사건이 일어나 대중들의 주위를 끌었고, 그로 인해 많은 심리학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스타우브는 도움 행동이 상황 내에서 단서가 가지고 있는 모호성의 수준에 의해서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들을 개괄해 보았다. 만약 피험자들이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해서 명확히 알지 못하면 도움 행동이 잘 일어나지 않았다. 일단 무엇이 발생했는지를 결정한 사람들은 가능한 행동들과, 이러한 행동들의 가능한 결과에 의해서 누가 영향을 받을 것이며, 어떻게 사람들이 반응하는지에 관해서 생각하게 된다. 이어 살펴볼 다른 요소들은 도덕행동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다른 측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2요소는 도덕판단이다. 요소2의 기능은 어떤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도덕판단은 다른 어떤 요소들보다 현대심리학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연구되었다. 판단을 형성하는 데 관련된 기제들을 설명해 주는 두 가지 주요한 전통적 연구가 있다. 첫 번째는 사회심리학으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사회규범이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은지에 대한 판단을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사회규범은 “X의 상황에서 사람은 Y를 해야만 한다.”와 같은 형식을 따른다. 사회적 책임감, 평등, 상호성, 그리고 기부와 같은 많은 사회규범들이 제안되었다. 사회규범에 대한 접근에 의하면, 사람은 성장해 나감에 따라 특별한 환경의 특정한 상황에서 활성화되는 점점 더 많은 사회규범들을 획득하게 된다.
도덕판단과 관련된 두 번째 주요한 전통적 연구는 피아제의 연구인 「아동의 도덕판단」에서 시작된 것이다. 콜버그는 이 연구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후속 연구를 수행하였고, 다른 인지발달심리학자들은 이를 이어받아 인지발달 연구를 계속했다. 이러한 전통을 따르는 이론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두 가지 중요한 가정이 있다. 첫째, 사람은 자동적으로 그들의 사회 경험을 반영하여 의미구조를 구성한다. 인지발달이론자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판단을 어떻게 형성하며, 무엇이 이러한 판단을 그렇게 다르게 만들고 무엇이 신념과 선택들을 지키려는 열정을 불러일으키는지를 이해하려고 애쓴다. 둘째, 사람들은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되면서 사회적 세계에 대한 보다 정교한 개념을 갖게 되고, 사회제도들의 목적, 기능 그리고 속성 등에 대해서 점진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협동에 대한 변화되는 개념적인 도식들은 도덕 추론의 ‘단계’라는 용어로 일컬어진다. 각각의 단계는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서 어떻게 행동해야만 하며 어떻게 서로 협동해야 하는지에 관한 가정들에 관한 일반적인 틀로서 이해된다. 사람이 사회적 상황에서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은지에 관해서 결정을 할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도덕판단을 이끌어 내는 것은 협동을 조직하는 특별한 개념으로부터 유도된 공정성의 의미이다. 도덕 추론의 단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처벌과 복종의 단계인 1단계, 고려와 단순한 교환의 단계인 2단계, 대인 간의 조화와 일치의 단계인 3단계, 법과 질서의 단계인 4단계, 도덕 원리들의 사용은 원리에 입각한 5단계와 6단계이다. 이 영역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정의를 협동의 개념 안에서 이득과 책임감을 균형 잡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가정하고 이에 대한 개념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발달이란 협동적 조정의 형태들에 사람들의 인식이 증가하는 것이다. 어떤 이론가들은 이러한 법칙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정의를 대치하거나 이에 버금가는 개념을 제안했는데, 여기에는 자비심, 정의, 책임감, 효도 등이 포함된다.
도덕성에 관한 분야에서 어떤 이론가들이 도덕판단에 관한 연구를 도덕 전체에 관한 것이라고 간주한다 해도 4구성요소 모델은 이러한 연구는 단지 2요소와 관계가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즉 도덕적 판단은 도덕성의 전부가 아닌 것이다. 도덕판단은 우리에게 인간이 얼마나 민감한지 혹은 인간이 그들의 도덕적 이상을 실행시키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해서 말해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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