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전적 의미로는 교회활동의 실천부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는 신학의 한 분야이다. 실천신학은 예배학, 설교학, 목회학, 기독교 교육학, 목회상담학 등으로 발전되어 왔고 19세기에 이르러서 통합된 이론을 갖추었다.
1) 인물별로 본 실천신학
(1) 슐라이어마허(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
처음으로 실천신학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확립했다. 또 실천신학은 프락시스의 이론이라고 규정하였다. 단 몇 가지 간주할 사항으로는 첫 째로는 실천신학이 추구해야 할 지향성이 있고, 둘째로는 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등한 위상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로는 실천신학은 성찰과 실천의 유기적 관계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분야로서 독자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2) 뢰슬러(D. Rossler)
실천신학의 조직적, 역사적, 실천적 관점에서 실천신학을 “실천신학은 학문적 이론을 통한 현재 경험적 이해와 함께 기독교 전승의 원칙을 연결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했다.
(3) 그레트라인(Ch. Grethlein)
뮌스터 대학의 교수 그레트라인은 그의 강의에서 “실천신학은 교회적 행동을 지향하는 관심으로 현대 교회적 프락시스의 방향에 대해 성경에 근거를 둔 비판적 이론”이라고 말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