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롭고 정당하게 살아야 하는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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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라쇼몽에서는 비오는 날 나생문 처마 밑에서 나뭇꾼과 스님이 이야기를 하고 그곳에 들린 한 남자가 궁금해 하자 사건에 대해 말해준다. 사무라이 타케히로가 말을 타고 자신의 아내 마사코와 함께 오전의 숲속 길을 지나가고 있었다. 그늘 속에서 낮잠을 자던 산적 타조마루는 슬쩍 마사코의 예쁜 얼굴을 보고는 그녀를 차지할 속셈으로 그들 앞에 나타난다. 속임수를 써서 타케히로를 포박하고, 타조마루는 마사코를 겁탈한다. 오후에 그 숲속에 들어선 나뭇꾼은 사무라이 타케히로의 가슴에 칼이 꽂혀있는 것을 발견하고 관청에 신고한다. 곧 타조마루는 체포되고, 행방이 묘연했던 마사코도 불려와 관청에서 심문이 벌어진다. 그런데 심문이 벌어지던 중 당사자들의 진술을 통해 다양한 진실을 들려준다는 점이다. 즉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이른다. 먼저 산적 타조마루는 자신이 속임수를 썼고, 마사코를 겁탈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무라이와는 정당한 결투 끝에 죽인 것이라고 떠벌린다. 하지만 마사코의 진술은 그의 것과 다르다. 자신이 겁탈당한 후, 남편을 보니 싸늘하기 그지없는 눈초리였다고 한다. 자신의 잘못이 아님에도 자신을 경멸하는 눈초리에 제정신이 나간 그녀는 혼란 속에서 남편을 죽였다고 진술한다. 하지만 무당의 힘을 빌어 강신한 죽은 사무라이 타케히로는 또 다른 진술을 털어놓는다. 자신의 아내가 자신을 배신했지만, 오히려 산적 타조마루가 자신을 옹호해줬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스스로 자결했고 누군가가 자기의 칼을 뽑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엇갈리는 진술 속에는 각자의 입장과 이해관계가 담겨있다. 그리고 하인은 나생문 밑에서 비를 피하다가 소리가 나자 쳐다보는데 그곳에 노파가 송장들의 머리를 뽑아가는 모습을 보고 노파에게 물어보는데 노파는 살아가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라 한다. 그러자 하인은 노파의 옷을 뺏어 도망간다. 이 영화와 이야기를 보고 윤리적이게 살아야하는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비윤리적이더라도 살아가야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다. 살기위해 시체를 뒤지며 머리카락을 뽑아가는 노파처럼 우리는 살아가야하기 위해 자신의 양심을 버리고 비윤리적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무조건 의롭게만 살아가야할까? 만약 아이가 있는 아버지가 자신의 직장에서 상사의 비리를 발견한다면 그 비리를 고발하면 자신의 생계를 유지할 방법이 없다면, 이 사람은 정의를 위해 자신의 생계유지수단 마저 버려야할까? 그 사람이 눈을 감아버린다고 하여도 우리는 그 사람을 비난 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일이라도 정의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무도 지나가지 않는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등을 건너는 일부터 시작해서 법을 지키지 않고 살아가는 경우는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건 아니다. 신호등을 건너기 전 건널까? 말까? 고민을 하는 것부터 이미 그 사람은 의롭게 살아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조건 의롭게만 살아야해 ! 나는 거짓말 하지 않고 살테야! 라는 말은 현실성 없는 말일지도 모른다. 현실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조금의 돌아가는 방법도 필요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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