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학생일수록장애인인식영향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연구는 장애인에 대한 대학생의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그 요인 및 대안을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이를 이해 광주 지역 4년제 사회복지 전공자 와 비전공자를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의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5점 만점에 3점과 4점 사이임).
친구나 가까운 주변인 중 장애인 유무, 자원봉사경험, 장애인접촉 유무, 가족의 월수입 평균에 따라서는 장애인 영역별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에 따라 횡적으로 분석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개입방향과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 측면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고 할 것이다.
1.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장애인복지 환경은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 중 대표적으로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따른 장애범주의 확대가 있다. 과거의 협소한 장애범주로부터 정신장애와 내부장애 등이 포함되면서 장애인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과정에서, 과연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과거와 달리 변화하고 있는 것인가?
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태도나 편견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부정적 태도를 제시한다(이종남, 1994; 이규태, 1981; 김동연, 1984). 그러나 장애인구의 범위가 확대되고,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는 단순히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나 인식 차원의 연구로는 한계가 있다. 즉, 단순히 인식 정도를 살펴보는 것에서 인식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상호작용을 확장하는 전략 등 보다 실천적 탐색연구가 요청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장애인복지에 관심이 있는 학생일수록 장애인 인식 적용하여, 일반인들이 장애인들에게 신체적ㆍ대인적으로 얼마나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있는지 그 공감적 이해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도시에서의 편견은 낮은 반면, 중소도시는 항목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나이, 교육정도, 월수입에 따른 차이도 크게 보였다. 정신장애인들의 자기편견의 경우도 항목별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는 부분에 대한 편견이 높았다.
한편, 장애인들이 멸시를 받고, 무능력자로 취급되며, 일반인들은 장애가 특유의 성격을 갖게 하는 것으로 본다고 제시한다. 또한 이규태(1981)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장애인관은 객관적으로는 멸시와 조롱의 대상이고 주관적으로는 열등한 존재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선적이고 시혜적인 측면에서 장애인을 불쌍하고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기도 하며, 그 처우는 가진 자가 못 가진 자에게 베풀어주는 권위주의적 특성이 있다.
이 외에도 장애인은 빈곤, 범죄 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으므로, 장애인의 인권에 제한을 가하는 측면이 있더라도 사회적 시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관점으로 장애인을 바라보기도 한다(김용득 외, 1999;66, 재인용).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장애인과의 접촉강화, 장애에 대한 정보전달의 개선, 장애체험, 집단토의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되다(Donaldson, 1980).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영 (2004).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비장애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핸 태도 비교.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요란 2002 (2001). 나사렛대학교 출판부.
이종남 (1994).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에 관한 연구. 성심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일보 2004년 2월 3일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내 장애학생의 서비스 이용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학생에 대한 특례입학만 허용할 뿐 장애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서비스로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제공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수의 장애학생들은 대학생활과 학습을 고통스런 과정으로 인식하게 되고 아예 입학을 포기하는 사례도 많다. 이제는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추세로 시대가 변하였고, 이 말인즉슨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헌법에 인간다운 행복한 삶을 살 권리가 주어지는

  • 올바른 장애인식을 위해 영상으로 함께 담아 시작하는 “Ready_ Go_
  • 서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영상물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장애인식 개선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미디어 제작 관련 대학생들의 긍정적인 사회참여 경험이 개인적인 인식확장의 기회가 되며, 나아가 긍정적 장애인식 형성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의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Ⅱ. 사업계획서기 관 현 황1. 기관현황1) 설립목적 및 주요연혁◈ 설립목적 - 지역주민의 요구에 따른 전문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각종 사회문제를 예방,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장애인 대상 정책의 부재2. 실천적 방향1) 장애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2)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3) 직업 의식 교육이나 정보 제공 서비스4) 상담 및 가족 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련5) 의료정보와 건강관리 서비스 체계가 구축6) 여성 장애인에게 접근권 보장7) 여성 장애의 성폭력 보호 및 예방 교육 실시 3. 정책적 방향1) 여성 장애인의 기본권 보장(1) 장애인 복지 법 제도 정비(2)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보장2) 성인

  • [청소년복지] 장애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서는 ‘20세 미만의 자’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사회통념상으로는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자를 청소년으로 인식하고 있다(이용교, 1992). 실질적인 복지는 법에 근거하므로 관계법의 정의를 따르는 것이 가장 무난한 편이지만, 이 경우 어떠한 법 규정을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사회통념 및 장애청소년의 복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장애인복지법, 생활보호법, 특수교육진흥법, 아동복지법 등을 고려할 때 장애청소년이란 중고등

  • [사회복지] 봉사활동 경험과 사회복지 인식변화의 상관관계
  • 복지의 필요성 인식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의 기반을 마련하고, 그 기반을 수립해 사회복지인식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연구목표가 있다.4. 함축적 함의Ⅱ. 이론 및 연구방법5. 정의 및 개념화1) 봉사활동- 사회복지 관련 기관(노인 복지관, 고아원, 장애인 복지관, 지역 종합복지관 등)에서 도움을 주는 행위 / 방문 횟수, 활동 시간, 활동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