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이해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생물학적 성숙뿐만 아니라 경험의 영향도 받게 되는 것이다. 인지적 성장은 영아기에 급속도로 이루어지는데, 몇 가지 반사능력만을 가지고 태어난 신생아는 점점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존재로 바뀐다.
1. 피아제의 접근법
1) 감각운동기의 사고
Piaget(1960)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 하였다.
감각운동기를 6개의 하위단계로 나누어보았다.
(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영아는 세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일차적 자원으로서 빨기, 잡기, 큰 소리에 반응하기와 같은 반사적 행동에 의존한다. 영아는 다양한 반사능력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나며, 이를 통해 외부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영아의 관심은 외부의 대상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있기 때문에 ‘일차’ 순환반응이라 불린다. 유아가 우연한 행동을 통해 재미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면 계속해서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영아가 자신의 외부에 있는 사건과 대상에 열중하기 시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과 발달 이론
  • 영유아 보육과 발달 이론1. 발달의 이해2. 아동발달 이론게젤(Gesell)의 성숙이론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이론 (정신역동이론)3. 발달영역4. 보육과 발달1. 발달의 이해※ 발달의 개념 및 단계o 발달은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ㆍ질적 변화과정을 포함하는 개념ㆍ유전론자 - 정해진 순서에 의해 영유아가 발달해 나간다고 가정ㆍ환경론자

  • 아동의 인지발달과 지각의 이해
  • 아동의 인지발달과 지각의 이해인지발달의 이해1. 아동기의 인지발달의 이해- 인지란 앎에 대한 활동, 즉 어떤 지식이 획득, 저장, 인출되어 문제해결에 사용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주의집중, 지각, 학습, 사고, 그리고 기억과 같은 폭넓고 다양한 활동이 인지 과정에 포함된다. ‘인지발달’이란 시간 이 경과함에 따라 일어나는 아동의 정신적 기술과 능력에서의 변화를 일컫는다.- 아동기 동안 인지능력에 중요한 발달이 일어난다. 인지에서의 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
  •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목 차Ⅰ.서론-아동발달 이해의 중요성Ⅱ.본론(1)1.태내기 발달① 수정기② 태아의 성장-배란기-배아기-태아기③ 태아기에 미치는 영향2.영아기 발달① 특징 (반사행동)② 신체-운동발달③ 인지-언어발달④ 성격발달⑤ 사회성발달3.유아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4.아동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Ⅲ.본론(2)1.태내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정의 및 개념, 의미, 피아제 이론과의 비교, 문제점과 한계 등)
  •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1) 비고츠키 이론의 긍정적 성과2)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참고자료비고츠키 이론의 배경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

  • (A+학점)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이론 중 적용하고 싶은 이론을 1개 선택하고, 선택 이유와 개념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세요
  • 인지 발달 이론을 선택한 이유2)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개념3) 인지발달 이론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피아제는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다음과 같은 처방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아동들은 나이에 따라 각기 맞는 인지발달수준이 존재하기 때문에 학습내용이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을 초과하게 될 경우 이는 학습자의 이해를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교수와 학습의 자료는 아동의 지능발달수준을 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