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학에 나타나는 청소년의 성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의 사전적인 개념은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음.]’ http://krdic.naver.com/krdic.php?docid=125392, (네이버사전)
이다. 이 개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소년이란 아이에서 어른이 되는 과도기를 겪는 것을 말한다. 이 시기는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서 미래에 한 아이가 어떤 어른으로 자라게 되는가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거 사회와는 달리 경제적인 여건이 많이 풍족해지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과 청소년기의 의미가 부각됨에 따라서 청소년 문학에 관한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게 되었다.
청소년 문학이란 것이 아직까지 확실한 의미를 가지고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 문학이라 분류되어 있는 작품들에서는 주로 청소년기 아이들의 성장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즉 청소년이아고 불리는 아이와 어른사이의 구분이 모호한 상태에서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육체적인 어른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어른으로 발전하여 성장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 문학의 주를 이루고 있는 청소년의 성장요인을 크게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판단하였다. 텍스트로는 박상률의 소설 『밥이 끓는 시간』 박상률, 『밥이 끓는 시간』 사계절, 2003
과 『나는 아름답다.』 박상률, 『나는 아름답다』 사계절, 2003
, 박현욱의 소설 『동정 없는 세상』 박현욱, 『동정 없는 세상』 문학동네, 2004
과 『새는』 박현욱, 『새는』 문학동네, 2004
을 선택하여 각각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외부적 성장 요인
서론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청소년 문학 안에서 청소년의 성장요인은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외부적 요인이란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의미 그대로의 뜻을 사용하기로 하겠다. 자신이 성장하고자 하여 성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이나 타인에 의해서 자신도 모르게 발전하여 성장하는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고등학생 권장 도서 선정
  • 청소년 시기에는 사고력이 성장하면서 고차원적이고 지적인 세계를 추구한다.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는 청소년들의 지적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책이다. 사실 과학은 어려운 학문이지만 이 책은 영화라는 매체를 끌어들여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딱딱한 과학과는 다르게 영화 속에 있는 과학적 법칙들을 재미있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청소년들은 친근감을 가지고 과학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4. 미치도록 궁금

  • 혜산(兮山) 박두진 - 현실참여 시기(현실 비판과 민주의식)
  • 문학사적 의의를 함께 살펴보겠다.3.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박두진의 시는 미학보다 신앙을 더 우위에 두고 있어 지나친 관념과 감정의 분출이 시적 긴장과 집중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그는 종교적 이상을 강조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자연적 소재를 반복이나 병치에 의해 열거하는 방법을 쓴다. 이러한 지나친 반복이나 병치는 사실적 진술에는 도움이 되지만 시적 함축미의 포착에는 오히려 저해의 요인으로 작용하기 쉽다. 그는

  • 홍길동전의 현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령대별 판본 분화 분석
  • . 2005. 유정규.「외환위기 이후 한국 아동전집의 상품 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 아동전집의 6년간(1999~2004년) 경향 분석을 중심으로」, 『출판논총』. Vol.3. 2006. 정교주.「홍길동전 연구 : 주제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조지현. 「에 나타나는 허균 「논」의 현실인식」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6. 한은주. 「방문판매법 제정 이후의 아동 도서 베스트셀러에 관한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2003. 한국문화대백과

  •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
  • 청소년 통신언어의 문화적 의미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연구」『언어과학』5.2, 257~271권연진(2000), 「컴퓨터 통신언어의 유형별 실태 및 바람직한 방안」『언어과학』7.2, 5~27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상명대학교 어문학 연 구』11, 1~16박동근(2002), 「통신언어의 생산성 연구」『제 15회 한말연구학회 전국학술 대회 논문 집』, 1~15윤미희(2000), 『N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