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학에 나타나는 청소년의 성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의 사전적인 개념은 ‘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 [흔히, 10대 후반의 젊은이를 일컬음.]’ http://krdic.naver.com/krdic.php?docid=125392, (네이버사전)
이다. 이 개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소년이란 아이에서 어른이 되는 과도기를 겪는 것을 말한다. 이 시기는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서 미래에 한 아이가 어떤 어른으로 자라게 되는가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거 사회와는 달리 경제적인 여건이 많이 풍족해지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과 청소년기의 의미가 부각됨에 따라서 청소년 문학에 관한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게 되었다.
청소년 문학이란 것이 아직까지 확실한 의미를 가지고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 문학이라 분류되어 있는 작품들에서는 주로 청소년기 아이들의 성장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즉 청소년이아고 불리는 아이와 어른사이의 구분이 모호한 상태에서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육체적인 어른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어른으로 발전하여 성장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 문학의 주를 이루고 있는 청소년의 성장요인을 크게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판단하였다. 텍스트로는 박상률의 소설 『밥이 끓는 시간』 박상률, 『밥이 끓는 시간』 사계절, 2003
과 『나는 아름답다.』 박상률, 『나는 아름답다』 사계절, 2003
, 박현욱의 소설 『동정 없는 세상』 박현욱, 『동정 없는 세상』 문학동네, 2004
과 『새는』 박현욱, 『새는』 문학동네, 2004
을 선택하여 각각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외부적 성장 요인
서론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청소년 문학 안에서 청소년의 성장요인은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외부적 요인이란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의미 그대로의 뜻을 사용하기로 하겠다. 자신이 성장하고자 하여 성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이나 타인에 의해서 자신도 모르게 발전하여 성장하는 경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