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다문화 재현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휴먼 다큐멘터리 EBS 다문화 고부열전중심 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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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논문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EBS<다문화 고부 열전>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족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한 내용이다. 이 논문은 방명된 총 15회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 프로그램에는 한국인 시어머니와 외국인 며느리를 주로 하여 이루어졌다. 이 논문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한 회에는 드라마처럼 기-승-전-결로 구성되어 있다. 외국인 며느리가 본국을 떠나 한국 가족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들어오고(기), 가정에서 난관에 부딪히게 되며(승), 기대의 현실화를 위해 여행을 떠나 잠시 이탈하게 되며(전) 결국에는 원래의 목적지인 한국 가정과 시어머니와의 화해로 원점으로 돌아오기 된다(결).
둘째,이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에 나오는 지리적 배경도 분석하였다. 한국 시댁의 지리적 배경으로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농촌’지역이 주를 이룬다. 특이한 점은 며느리 친정의 지리적 배경 또한 그 나라의 수도가 아닌 ‘농촌’지역이라는 점이다. 왜 이렇게 구성하였을까? 그 이유에 대해서 작가는 말 그대로 동남아 시골에서 온 처녀가 한국에 와서 낯선 풍경에 와서 어안이 벙벙해 하는 모습과 한국 시골에서 태어나 자란 시어머니와의 어떠한 유사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렇게 설정했다고 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에서는 가정의 구성원인 ‘남성’은 프로그램에 나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남성이라는 존재의 부재로 하여금 오직 여성에게 문제를 안착시킴으로써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한 회가 진행되면서 시어머니는 지지자 - 반대자 - 동행자로 점점 변화하게 된다. 며느리 또한 외부자 - 떠나온 자 - 정착한 자로 변화하게 된다. 여기에서 정착한 자란 시어머니가 원하는 며느리상 즉, 순수와 헌신의 존재로써 전통적인 며느리상을 재현하게 된다.
이 논문은 이렇게 프로그램에 대해 명확하게 분석, 정리하였다. 이 논문은 결론을 우리 사회에 있어 다문화 가정에 대해 밝은 미래와 희망, 가부장적 윤리와 규범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나도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이 논문은 처음에는 대중들이 ‘다문화’를 접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와 미디어뿐이라고 했는데, 끝에는 이에 대하나 대중의 분석이 아닌 프로그램이 열린 구조로 마무리 되어 있다고 한다.
나는 이 논문을 읽고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가면서 불편한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나처럼 다양한 다문화 가정을 접해 볼 기회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미디어가 다문화 가정을 접해 볼 유일한 기회이다. 그런데 그러한 기회를 다문화 가정이라는 개념에 대해 시청자들로 하여금 전형적인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하고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 들어온 ‘외국인 며느리’에 대해 동정심과 안타까움만 유발하게 하는 것 같다. 그들은 그들의 삶 안에서 행복을 찾고 있고 제3자들이 그들의 삶에 대해서 동정심을 가질 권리는 없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프로그램의 인위적인 기승전결의 구성과 다문화 가정을 ‘농촌’에 국한시키고, 외국인 아내에게 중요한 지지자인 남성을 부재시킴으로 이 프로그램에 나오는 ‘며느리’들을 한국문화에 아등바등 적응하려는 안타까운 사람으로 비추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명은 ‘다문화 고부열전’이다. 말 그대로 다양한 문화를 가진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삶을 다룬 이야기인데, 왜 다른 문화를 가진 외국인 며느리를 전형적인 한국문화를 가진 한국시어머니의 삶에 동화시켜야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까? 다문화 가정은 ‘농촌’, ‘외국인 며느리’ 그리고 ‘동남아 출신’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이 3가지에 치중하여 다른 다문화 가정의 모습은 보여주고 있지 않다. 만약 이 논문에서 이러한 점을 비판하여 추가적으로 이야기 준다면 이 논문의 제목처럼 미디어의 다문화 재현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이 되지 않았을까?
이 논문을 통해 미디어가 대중들에게 다문화가정에 대해 얼마나 편협한 시각을 제공하는지 알 수 있었다. <다문화 고부열전>뿐만 아니라 <러브 인 아시아>나 아침 9시 프로그램에 종종보이는 외국인 며느리와 한국인 시어머니의 모습까지. 이런 프로그램은 동남아에서 온 외국인 며느리가 한국 문화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기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왜 한국문화에 ‘동화’되어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 다양한 국제결혼 커플의 비율이 늘고 있는 시점에서 다문화가정에 대해 좀 더 올바른 개념과 모습을 대중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올바른 미디어의 역할이 아닐까?
만약 유사한 소재로 논문을 쓰게 된다면 이러한 프로그램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다문화 가정’의 개념의 인식도에 대해 조사하고 싶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로서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학생들이 다문화 개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지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조사하고 추 후 올바른 개념의 인식을 위해 어떤 방향과 방법이 필요한지 연구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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