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회 변동론 북한 사회 연구 사회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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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1960년대부터 시작한 북한연구는 1970년대 활기를 띠기 시작하며 ‘학문’으로서의 북한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전개 (북한연구: 주로 북한에 관한 사회과학적 연구를 뜻하며 연구의 가능성 추구도 사회과학적 전망에서 시도)
- 그러나, 아직까지 북한연구는 ‘과학적 연구로서의 약점’을 지니며 ‘이론과 연결된 분석틀의 정비가 시급’할 정도로 이론화의 정도가 미흡
- 따라서, 본글에서는
1) 북한‘사회’연구의 추세와 현황을 개관
2) 사회(과)학적 접근을 취한 연구들이 어떤 이론적 틀과 방법론적 틀을 갖는가
3) 북한‘사회’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과제 전망
북한‘사회’연구의 개황
- 북한‘사회’를 주제(사회·문화 및 교육도 포함)로 한 연구들의 양적 현황은 1945-1986년까지 전체 5.6%에 불과함 : 통일문제31.8%, 남북관계28.3%, 정치외교군사13.7%, 사회 및 정치사상12.8%
- 이는 사회학을 비롯한 비정치외교 분야의 북한관계연구 전문가의 한정과 북한연구를 사회학, 교육학 등에서 소홀히 다루어왔다는 증좌임(자세한 통계는p.6,8-11 표 참조)
- 하지만 5.6%의 글은 학문적인 성격이라기 보단 월남인사, 귀순자들의 회고적인 글이며 서술형식 또한 수필식임, 또한 필자들 역시 학계 밖의 사람들이거나 학문적 연구를 주업으로 하는 이들이 아님
-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북한사회’연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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