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전문직의 많은 이론들이 ‘환경 속의 인간’ 이란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이란 개념을 보다 명확히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보완성을 설명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으며,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전문직에서 생태학적 이론을 실천에 적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정신내적 생활과 환경적 조건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는 서비스, 즉 직접적 서비스와 간접적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생태학적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또 다른 영향은 환경에 속해 있는 개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힘의 관계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억압과 빈곤, 실업 그리고 환경오염과 같은 성장, 건강, 그리고 사회적 기능을 방해하는 부정적 생활환경을 감소시키는 데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제1절 인간관
생태학적이라는 용어는 ‘개인의 적응능력과 환경의 양육적 특질에 동시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용어상의 의미를 반영하여 생태학적이론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 이라는 총체적 인간관을 갖고 있다. 즉,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과 환경은 분리 될 수 없으며,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서로를 형성하며 상호 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에 대해 낙관론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이 환경적 자원과 사회적 지지를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인간을 사회문화적 존재로 보고 있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유아는 어머니 또는 다른 보호자와 어느 정도 결속관계를 유지하지 않고는 생존할 수 없으며,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있는 인간은 인간적일 수 없다고 본다.
제 2절 기본가정
인간과 환경은 분리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만 한다는 것이 생태학적 이론의 기본가정이다. 또 다른 가정은 인간과 환경이 서로를 형성하는 단일체계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환경의 개인에 대한 영향이나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상호적 관계 또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둔다.
생태학적 이론의 핵심적 가정은 개인과 환경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상호교류, 즉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은 개인­환경 단위 내에서 변화를 일으킨다. 그러나 상호교류의 개념은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 상호작용은 개인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지만, 각기 독립적인 정체감을 유지한다. 이와는 반대로 상호교류는 개인과 환경이 상호영향을 미치며, 개인과 환경이 하나의 단위, 관계 그리고 체계로 융합되는 것이다.
제3절 주요개념
1. 적합성과 적응
1) 적합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간행동의 이해, 이훈구 등저, 서울 法文社,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등저, 서울 양서원, 2002
3조 조원 8명
사회복지학과 3학년 9877011 김지성(팀장), 사회복지학과 3학년 박동화, 사회복지학과 1학년 20031062 이윤정, 사회복지학과 1학년 20031057 이나래, 사회복지학과 1학년 20031047 김혜현, 아동벤처산업학과 2학년 20021495 안아름, 국어국문학과 4학년 9914089 정보경, 경영학과 3학년 20010724 김혜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목차생태학적 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상호교류2) 적합성, 적응성, 유능성(1) 적합성(2) 적응성3) 생활스트레스와 대처(1) 생활스트레스(2) 대처기술4) 관계성, 역량, 자기지향, 자기존중(1) 관계성(2) 유능성 혹은 역량(3) 자기지향성(4) 자기존중5) 억압과 공해(1) 억압(2) 공해6) 사회적 장과 물리적 환경3.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학적관점의 적용1) 클라이언트 문제의 복합결정의 원리2) 이중적이며 동시적인 개입원리3) 강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목차생태학적 이론I. 생태학 이론의 체계 구성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 체계의 상호작용* 참고문헌생태학적 이론생태학은 조직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쪽, 종들이 어떻게 환경을 활용하며 그것을 파괴하지 않고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형시킴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적응과정이 환경의 다양성을 어떻게 증진시키며 생명을 지지하는 환경의 속성을 어떻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Bronfenbrenner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그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1) 미시체계: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에서 아동은 중앙에 위치하며 아동의 근접환경이 미시체계임. 아동의 집, 학교의 크기, 운동장의 시설물 등과 같은 물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생태학 이론은 발달을 항상 변화하고 있는 사람과 항상 변화하고 있는 환경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산물로 본다. 생태학 이론의 선구자인 Bronfenbren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체계는 서로 다른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인간과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다. 또한 Bronfenbrenner는 아동의 행동은 아동이 속해 있는 환경 속에서만 설명이 가능한 것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