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8 / 2018.11.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생태학적 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1) 상호교류
2) 적합성, 적응성, 유능성
(1) 적합성
(2) 적응성
3) 생활스트레스와 대처
(1) 생활스트레스
(2) 대처기술
4) 관계성, 역량, 자기지향, 자기존중
(1) 관계성
(2) 유능성 혹은 역량
(3) 자기지향성
(4) 자기존중
5) 억압과 공해
(1) 억압
(2) 공해
6) 사회적 장과 물리적 환경

3.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학적관점의 적용
1) 클라이언트 문제의 복합결정의 원리
2) 이중적이며 동시적인 개입원리
3) 강점지향의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태학적 이론

생태학학(Ecology)은 1866년 독일의 핵켈(E. H. Haeckel)에 의해 생물학의 한 분과로 이름이 붙여지고, 그 범주에 다윈의 진화론적 법칙을 포함하고 있다. 즉 생물과 환경 간의 적합적인 상호변용관계, 상호 작용의 역동성과 진화성에 주목하는 과학이 바로 생태학이다. 보다 쉽게 표현하면 생태학적 관점이란 생물과 환경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양자가 동시적으로 일체적인 것이라는 관점이다. 즉 생물체에서 생기는 현상과 환경에서 생기는 현상이 모두 하나의 생태계 내에서 생기는 현상의 어느 한쪽 측면을 의미한다. 그럼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방식도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 간의 상호교류(transaction)가 발생하는 밀접한 상호관계 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생태학적 관점의 기원은 일반시스템이론과 생태학이론이란 두 가지 이론에 근거한다. 이 두 가지 이론은 그 기원은 틀리지만 공통적인 관심을 지닌다. 즉 전통적인 직선적 원인과 결과관계(인과관계)에 집착하는 인간과 환경과의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통합적인 실천방법으로서의 새로운 틀을 제공해주고 있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는 생태학적 관점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 간의 일생을 통해 이루어진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의 의미를 살펴보면, 유기체는 환경과 분리할 수 없는 존재이며 상호 작용하는 체계임으로 개인과 환경을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 작용하는 체계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과 환경을 분리해서 이분화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양자 간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둘 수가 있게 된다. 생태학적 이론은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하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1) 학습이론 학습이론 입장에서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 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다고 보는 환경 결정론을 주장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보다는 환경이 유아를 어떻게 형성시켜 나가는가에 관심을 가지는 이론이다. 학습이론 접근은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발달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목차생태학적 이론I. 생태학 이론의 체계 구성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II. 체계의 상호작용* 참고문헌생태학적 이론생태학은 조직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쪽, 종들이 어떻게 환경을 활용하며 그것을 파괴하지 않고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형시킴으로써 자신을 유지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적응과정이 환경의 다양성을 어떻게 증진시키며 생명을 지지하는 환경의 속성을 어떻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Bronfenbrenner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출생.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그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가 있다.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1) 미시체계: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에서 아동은 중앙에 위치하며 아동의 근접환경이 미시체계임. 아동의 집, 학교의 크기, 운동장의 시설물 등과 같은 물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사회복지전문직의 많은 이론들이 ‘환경 속의 인간’ 이란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환경 속의 인간이란 개념을 보다 명확히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보완성을 설명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으며, 환경과 인간을 하나의 총체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전문직에서 생태학적 이론을 실천에 적용함으로써 내담자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생태학적 이론생태학 이론은 발달을 항상 변화하고 있는 사람과 항상 변화하고 있는 환경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산물로 본다. 생태학 이론의 선구자인 Bronfenbren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로 구분하고 이 각각의 체계는 서로 다른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인간과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다. 또한 Bronfenbrenner는 아동의 행동은 아동이 속해 있는 환경 속에서만 설명이 가능한 것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