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과 종교교육과 공립학교 발달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립학교에서의 도덕교육에 대한 대법원 쉠프 평결 쉠프 평결: 학생과 그 가족의 종교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침해한다는 이유로 공립학교에서 필수적이었던 기도를 금지한 것
에 담긴 의미에 초점을 모은다.
쉠프 평결에 대한 william Ball의 견해-이 평결은 도덕 교육이 세속적 인문주의라는 종교 를 가르치는 한 형식이라는 이유로 공립학교에서 종교교육뿐만 아니라 도덕교육을 금지 시 킨 것(도덕교육=종교에 관한 국가차원의 선전)
콜버그-철학적 추리와 과학적 발견→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의 완전한 분리 주장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은 분리 될 수 있고 쉠프 평결이 학교에서 종교적 의무, 훈련 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고 여기는 근본적 민권을 지키기 위해 공립학교는 세속적 도덕교육 에 참여해야 하고 그 참여는 적합하다.
- 종교교육: 종교적 신앙과 정조에 관한 것
- 도덕교육: 기본적으로 도덕원리에 대한 관심에 관한 것
<도덕성의 핵심으로서 정의>
-공립학교는 국가의 법, 법이 근거한 인권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지적 존경을 표함
정부와 같이 사회가 합의한 가치의 일부를 유지. 계승하는 기능 有
-사회의 가장 근본적 가치는 도덕 가치이고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정의의 가치
-정부의 정당한 근거는 정의의 보존이고 여기에 공립학교도 관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초연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실태
  • 학교 연계교육이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간의 교육내용, 교육제도 및 행정 체제, 교육활동방법, 교육과정, 교육 환경 및 교육 풍토 등이 적절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이며,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의 교육이 각각 독립성을 인정하면서 계속성과 계열성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으로 정의한다.2. 연계교육의 필요성1) 아동의 발달적 측면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연계교육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유치원의 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교육 방법, 교육 원리, 교육 적용,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교육과정으로 학습하여 6세가 될 즈음의 유아들은 신앙심이 상당히 발달해 있어야 한다. 즉 이 때에는 이미 기독교 원리가 학습되어 연령에 맞게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유아에게 하나님이 항상 계심을 깨닫게 하며, 주변을 통해 하나님을 보며, 공의의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게 하며, 의로운 자들을 보상하신다는 것을 알게 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찬송하고, 하나님 면전 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게 해야 한다.(2) 교육방법ⓐ 그림책코메니우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2002)기독교적 관점에 기초한 J. A. COMENIUS의 유아교육론,중앙대 대학원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정호표김병희 저, 『교육 사상사』, 교육 과학사, 2003. 코메니우스저, 이숙종역, 『세계 최초의 그림 교과서』, 씨앗을 뿌리는 사람, 1999. http://www.youngedu.com/dhakja12.html http://www.kshyundai.kg.kr/eduviewer/index.html?code=eduphilosophyhttp://ecampus.knou.ac.kr/wp/ce/CE0202a.htm http://ecampus.knou.ac.kr/wp/ce/CE0202c.htm http://ecampus.knou.ac.kr/wp/ce/CE0202d.htm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종교개혁기의 교육ꊱ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 신흥귀족 중심으로 운동전개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중세신 중심주의내세주의금욕주의 초자연주의권위주의집단주의르네상스인간중심주의현세인정쾌락인정자연주의자유주의개인주의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전인교육, 고전중심 교육, 문법과 수사학 중시, 논리학과 자연철학 경시(인문학 연구 중시)도덕철학, 언어와 문학교과 중시, 모국어는 무관심귀족중심 : 보통(

  •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유아교육 변화와 발달적, 사회적 측면
  • . 경기: 양서원.-곽노의(1998). 유아교육 개혁모델로서 자유발도르프 유치원교육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권대훈(2007).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김대현, 김석우(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김수영, 김수임. 허선자 역(199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창지사-김정규, 이광자, 조정숙(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서울: 학지사-김희진, 오문자 역(2001).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서울: 정민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