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한 대중예술에의 접근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한 대중예술에의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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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 줄리엣’은 세익스피어의 작품중 가장 많이 영화화되어 대중들에게 사랑 받았던 작품이다. 우리 조의 발표 중에 구지 로미오와 줄리엣의 작품성과 예술성에 관한 오랜 연구과 그 검증된 사실에 관한 토의는 필요없을 것 같다. 우선 이 파트에서는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순수예술로써 받아들여질수 있는 것과 다시금 영화로 리메이크되어 대중예술로서 우리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로미오와 줄리엣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그러면 우선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순수예술로서의 문학작품이 영화로 대표되어지는 대중예술로서 어떻게 리메이크되어져왔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순수예술로서의 로미오와 줄리엣과 영화로서의 이 작품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①로미오와 줄리엣의 영화화 과정
1908년 마리오 카세리니 감독, 폴 팬저와 플로렌스 로렌스 주연의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이 선보인 이후 근 12편 이상의 작품이 리바이벌 제작되는 이색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1920년대에는 코믹스런 소재를 가미하여 로미오와 줄리엣을 선보이는 것이 유행이었다. 그중 에른스트 루비치 감독의 Romeo Und Julia Im Schnee(20년)에선 로미오가 스포츠 운동선수로 나오며 클레어런스 배저 감독의 Doublings For Romeo(21년)는 로미오를 시골 카우보이로 등장시켰다. 30년대와 40년대에는 유럽과 아르헨티나, 멕시코, 인도, 스페인 등지에서 로미와 줄리엣의 연극 공연이 성황리에 공개되기도 했다. 48년 프랑스 영화 Ses Amants De Verone에서는 극 중 인물인 남과 여의 아누크 에메와 세르주 레지아니가 세익스피어 연극을 촬영하면서 사랑에 빠지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54년 발표된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 카스텔라니 감독의 Giulietta e Romeo는 베니스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여 세익스피어 작품의 진가를 과시하는데 한 몫을 하기도 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발레 영화로 발표한 작품도 2편이 있었는데 54년 올라노바 주연의 러시아판 로미오와 줄리엣과 66년 마고 폰테인과 보리스 누레예프를 등장시켜 폴 진너가 감독한 로미오와 줄리엣은 모두 작곡가 프로코피에스의 선율에 따라 진행된 발레 영화였다. 61년 소련 출신의 피터 유스티노프 주연의 Romanoff And Juliet은 약간의 정치성을 가미한 풍자극이었는데 이 영화의 히트에 힘입어 로버트 와이즈 감독은 뉴욕 시가지를 사이에 두고 권력다툼을 하는 집단간의 이야기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를 선보이게 된다.
68년에 선보인 프랑코 베피렐리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15세기 중엽, 르네상스를 맞은 이탈리아의 베로나를 배경으로 당시 15세의 올리비아 허시와 16세의 레오나르드 화이팅을 캐스팅하여 비극적 러브스토리를 사실적으로 묘사, 역대 이 시리즈물의 영화중 가장 큰 인기를 모았으며, 원작을 충실하게 각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영화에서는 또한 세익스피어 시대에 유행했던 장중한 클래식 풍의 음악을 절제하고 영화 발표 당시 유행하던 발라드 풍의 리듬을 사용하여 젊은이들 사이에 폭발적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카플렛가의 축제를 비롯하여 도니 오스먼드가 애절하게 불러준 A Time For Us는 애절한 사랑의 주제가로 지금껏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곡이다.
96년도 바즈 루어만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고전물이었던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을 현대물로 새롭게 변형시킨 작품으로 로미오역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줄리엣 역에 클레오 데인즈가 연기했다. 멕시코를 배경으로 칼 대신 총이 사용되고, 광폭 스포츠카와 헬기가 등장하는 등 셰익스피어가 보았다면 입이 쩍 벌어질 완벽한 현대물로 개조했다. 또 재미있는 것은 인물들의 대화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대사를 그대로 살려냈다는 것이다. 이 영화의 감독인 바즈 루어만은 “우리는 셰익스피어가 감독이었으면 시도했을 그런 방법으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말할 정도로 자신이 셰익스피어 작품의 특징에 충실하였음을 강조했다
②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해 바라본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에 관한 논의
-유동완 part
Ⅱ.68년 로미오와 줄리엣(이하 “올드“라 칭함)과 96년 로미오와 줄리엣(이하 ”리메이크“ 영화라 칭함)의 비교
로미오와 줄리엣만큼 리메이크가 많이 만들어진 작품도 없을 만큼 많은 리메이크작품들이 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 조가 영화대상을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잡은 이유와 상통할 것이다. 그래서 위의 원작과 이를 대중예술로 리메이크한 작품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올드- 즉 오래전에 만들어진 영화-와 다시 뉴- 즉 새로 리메이크된 작품- 에 관한 언급도 상당한 의의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이들을 비교해보기로 했다.
① 리메이크와 패러디의 차이
리메이크 영화는 이미 만들어진 영화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다시 만들어진 영화를 의미한다. <네프므아>를 리메이크한 <나인 먼쓰>, <세 남자와 아기 바구니>를 리메이크한 <세 남자와 아기> 등이 그런 영화들이다. 이에 비해 패러디 영화는 다른 영화, 대개는 좀 더 심각한 영화를 익살스럽게 인용한 영화를 의미한다. 데이비드 주커 감독의 <총알탄사나이> 속편은 <사랑과 영혼>의 도자기 빚는 장면을 코믹하고 에로틱하게 패러디한 것으로 유명한데 그 뒤 이 장면은 여러 영화뿐 아니라 국내 TV광고에서도 패러디돼 인기를 얻었다. 이렇게 패러디 영화의 의도는 진지한 작품의 스타일, 관습, 모티브를 조롱하는 것이다. 즉, 패러디 영화와 리메이크 영화는 그 출발점이 다르며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다. 따라서, 패러디 영화가 리메이크 영화의 범위에 속하는 관계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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