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학생에게 적용된 사회인지재활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많은 정신지체학생들이 일정기간의 교육을 받은 후에도 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되어 지역주민들과 상호작용하며 그 역할을 다하며 살아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사회인지기능에 따른 문제점이라 생각 되어졌다. 이에 권정혜(2003)가 개발하고 Choi와Kwon(2006)이 그 효과를 검증한 사회인지재활프로그램을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사회인지 능력의 향상정도 사회기술의 향상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 인지능력, 사회기술능력의 증진에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인지 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둘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기술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3. 연구 가설
첫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신지체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인지 능력 KEDI-WISC 차례 맞추기 소검사 수행에서 향상을 나타낼 것이다.
둘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신지체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적 기능 사회생활기술과 대인관계기능에서 향상을 보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은 정신분열병 환자들의 손상 된 사회인지 능력이 증진될 때 사회기술훈련의 효과가 더 높아지리라는 가정 하에 사회 인지능력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이와 함께 사회기술을 같이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상황을 만화로 제시하고 만화의 주인공들이 보이는 정서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 검토하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돕고 나아가 사회적 상황이 전개되는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도록 하였다. 그런 후에 사회적 상황 하에서의 적절한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이러한 행동을 직접 역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영택(2006).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인지연구. 한국학술정보(주)
백은희(2005).
정신지체이해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최중옥,박희찬,김진희(2002).
정신지체아교육. 경기도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조사 2) 체크리스트 3) 대인관계기술 척도 4) 가족 응집력 및 적응성 척도 신청프로그램프로그램 명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프로그램 요약지역 내 장년층 지체장애인과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생태체계이론을 기반으로 개인 및 가족성원과의 응집력, 사회적 관계망과 같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여가문화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심리사회적재활을 돕는 것이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재활원의 성재활 연구결과 등을 토대로 볼 때 정신 지체와 뇌성마비 장애인도 충분한 성재활 교육을 통해 만족스런 성생활이 가능하다고 입증되고 있다. 1) 뇌성마비 장애인 - 뇌성마비 장애인들은 완벽한 감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인들과 똑같이 느낀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마비된 목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거나 심리적 또는 사회적 문제 등으로 성생활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심한 근육 경직을 가진 여성의 경우 남성이

  • [사회복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
  • 사회에서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적응력을 신장시켜야 한다.3) 모든 개인의 자질은 중요시되어야 하고 보호 및 계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자질도 존중되고 계발되어야 한다.4) 장애인이 장애로 인한 결함의 한계성과 환경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5) 장애인의 신체적 욕구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인 욕구를 참작하여 전인적으로 도와야 한다.6) 장애인의 재활치료는 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

  • [사회문제론] 장애인문제와 이에 따른 대책
  • 정신적 인지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지능의 발달이 지체되거나 정신적으로 이상이 발생하여 생활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저능아, 정신박약아, 학습지진아에서부터 넓게는 노인성 치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③ 사회적 불리는 장애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간주되는 사회적 규범과 역할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수행할 수 없는 사람에게 사회적으로 불이익과 차별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적 불리는 일상생활, 사

  • 정신지체과 특수교육
  • 정신지체 레포트과 목 : 담 당 :성명학번 학과이메일 주소H.P제출일자 :정신지체의 개념, 정신지체를 가진 이동들의 특성과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지적 능력과 적응 행동의 두 가지측면으로 구성되는 전통적인 정의에서 한 발 나아가 2002년에 발표된 정의를 설명함으로써 사회적 구조 안에서 정신지체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시하였다. 다운증후군이나 대사 장애와 같이 정확한 정신지체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