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학생에게 적용된 사회인지재활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많은 정신지체학생들이 일정기간의 교육을 받은 후에도 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되어 지역주민들과 상호작용하며 그 역할을 다하며 살아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사회인지기능에 따른 문제점이라 생각 되어졌다. 이에 권정혜(2003)가 개발하고 Choi와Kwon(2006)이 그 효과를 검증한 사회인지재활프로그램을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사회인지 능력의 향상정도 사회기술의 향상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지체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 인지능력, 사회기술능력의 증진에 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인지 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둘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들의 사회기술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3. 연구 가설
첫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신지체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인지 능력 KEDI-WISC 차례 맞추기 소검사 수행에서 향상을 나타낼 것이다.
둘째,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한 정신지체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적 기능 사회생활기술과 대인관계기능에서 향상을 보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사회인지 재활프로그램은 정신분열병 환자들의 손상 된 사회인지 능력이 증진될 때 사회기술훈련의 효과가 더 높아지리라는 가정 하에 사회 인지능력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이와 함께 사회기술을 같이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상황을 만화로 제시하고 만화의 주인공들이 보이는 정서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 검토하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돕고 나아가 사회적 상황이 전개되는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도록 하였다. 그런 후에 사회적 상황 하에서의 적절한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이러한 행동을 직접 역할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영택(2006).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인지연구. 한국학술정보(주)
백은희(2005).
정신지체이해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최중옥,박희찬,김진희(2002).
정신지체아교육. 경기도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