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마포평생학습관의 홍보, 교육, 추후관리의 고찰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ⅱ. 연구과정
Ⅱ.문헌연구
ⅰ. 접근성
ⅱ. 홍보전략
ⅲ. 네트워킹
Ⅲ. 분석 
ⅰ.접근성과 유연성
ⅱ.홍보 전략과 학습자들의 동기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ⅲ. 다른 평생교육기관과의 네트워킹
ⅳ.추후관리
Ⅳ. 결과 및 해석
ⅰ. 마포평생학습관의 특성
ⅱ. 마포 평생학습관의 문제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써 지식이 사회변동의 원동력이며 가치를 지닌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권대봉(2002)에 따르면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생활수준,건강수준,교육수준,문화수준을 제고하고 물질적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라 정의한다. 이 지식기반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배움은 더 이상 어느 연령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전 생애에 걸친 학습, 즉 평생학습이 필요하다. 
급격한 사회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보조를 맞춰 살아가기 위해 날로 새로워 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하며, 이는 단순히 개인적 차원의 노력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도 요구한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도 2002년 평생교육법을 공표하고 몇 개의 도서관을 선정하여 평생학습기관으로 개정하였다. 우리 조는 그 중 하나인 마포 평생 학습관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평생학습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지, 이름만 개정한 미숙한 기관에 지나지는 않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의 연구는 마포 평생학습관이 기획과 홍보, 교육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평생학습기관의 운영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고찰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고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
  • repres***
    (2007.12.12 01:26:49)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평생교육의 필요성1. 사회․문화적 배경2.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1. 성인학습 참여율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평생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이 개혁 가능성을 지닌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치체제, 경제발전 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차 례1서론2평생 교육의 정의 및 개념3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4평생교육의 목표5평생교육의 필요성6평생교육의 주요 경향 및 정책적 시사점7평생교육의 문제점8평생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9평생교육에 대한 종합적 고찰10참고 자료1. 서

  • [인문사회계열]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우선 평생교육의 개념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 및 정책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바람직한 방향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평생교육의 개념교육은 학교에서만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개혁과 교육개방을 계기로 하여 세계화와 개방화에 따른 교육제도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연구관심의 제한과 시간의 편협함에 따른 문제점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을 돌아볼 때, 유럽과 그들의 교육제도에 대한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한 고찰 및 개선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관점과 관련하여 유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