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오락프로그램에서 남녀 MC의 성역할 차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문헌 연구
3. 오락프로그램 진행자 성역할 연구를 위한 이론적 틀
4.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9C 이후 서양에서 페미니즘이 등장하고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페미니즘의 흐름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사회 여러 분야에 걸친 남성들의 독점에 대해 비판하기 시작했으며, 긴 싸움 끝에 마침내 여성들에게도 사회진출의 기회가 많이 주어졌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아직 남성중심적 사회구조에서 탈피하지 못하였으며, 제도적으로는 양성평등이 보장되어있다 할지라도 사람들의 의식적인 면이나 현실적으로는 아직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
대중문화 속의 성차별에 대한 관심은 1960~70년대에 걸쳐 미국과 영국에서 고조되었다. 여성을 ‘제2의 성’으로 보는 남성중심적인 사고를 대중문화 속에서 찾아내는 작업이 이즈음 많이 이루어졌다. 그 중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매체가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 안에서 여성들은 보잘 것 없는 사람으로 비춰지거나 지나치게 감성 위주의 존재로 다루어졌다. 여성은 하나의 인격체가 아닌 ‘비남성’으로 표현되어왔으며, 많은 경우 여성의 관점은 생략되었다. 오늘날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는 학교나 가정만큼이나 중요한 사회화 매개로써 사회적 효과가 크므로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자칫 큰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 여자 아이들에게는 잘못된 여성의 일체감을 심어주고, 남자아이들에게도 대중문화가 쏟아내는 잘못된 여성들의 이미지를 여성의 본질로 오인하게 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이에 우리는 텔레비전 매체가 오히려 여성에 대한 편견을 극대화, 또는 재생산하고 있다는 점에 위기의식을 느꼈다. 여성은 삶의 특정영역에서 소외됨으로써, 남성시선의 지배에 의해서 존재부재의 상태로 묘사되어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모(2003), 텔레비전 뉴스의 성역학구도 재생산 보도관행과 저널리스트의 성차, 『한국방송학보』, 17-3호, 197-238.
김명혜․김훈순(1996), 여성이미지의 정치적 함의: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한국언론학보』, 38호, 203-238.
김훈순(2003), TV뉴스의 젠더구조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평가: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4-3호, 7-45.
남명자(1984), 텔레비전 드라마에 표출된 한국 여성상에 관한 분석,『신문학보』, 17권, 71-117.
손승혜 ․ 김은미(2004), 지상파방송 종사자의 남녀 차이에 관한 연구,『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196-224.
원승룡 ․ 김종헌(2001),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서울:서광사.
원용진(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한나래.
이두원(1995), TV토크쇼 진행자의 언어적 스타일에 관한 연구,『방송학 연구』, 6권, 5-39.
E. Goffman(1979), Gender Advertisement, NewYork, Haper and Row, 1979.
Em Griffin(2003), a First Look at Communication Theory(5th ed.), McGraw-Hi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프로그램 - 25(4) 인터뷰와 설문 내용 및 해석 26제 7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 291. 현황 분석 - 292.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 - 30(1) Real Reality 프로그램 구축 - 30(2) 제작사와 시청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30(3) 무분별한 수용 금지 -

  • [방송편성기획론]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한 가상 종합 채널 신설
  • 프로그램인 m-wave에서 최근 인기 아이돌을 MC로 배치하여 청소년내국인들을 끌어들이고자 하지만, 일요일 저녁 6시에 방송함으로써 많은 내국인 시청자를 끌어들이기에는 편성시간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 할 수 있다.그림 아리랑 TV 프로그램 M-WAVE 관련 기사그림 아리랑 TV관련 기사그림 아리랑 TV 관련 기사공익 채널로서의 이미지 강화계속 언급한 바대로 아리랑 TV는 2010년 공익 채널로 선정됨에 따라 그 역할에 충실히 하고 있다. 특히 최근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청소년과 인터넷
  • 성 탐색과 형성은 사회적 책임 있는 역할과 위치를 찾기 위해 그리고 성인기로 진입하기 위한 중요한 발달과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의 청소년들은 이것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고민하기보다 이미 자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즉, ‘나는 나다’라고 뚜렷히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사실을 당연시한다. 이들의 주요 문제는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남과 다르게 나타낼 수 있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연구와 노력)Ⅵ. Compatible Work Style (조화로운 업무성향) Ⅶ. Mutual Expectations (상호간의 기대)Ⅷ. A Flow of Information (정보의 흐름)Ⅸ. Despendability and Honesty (의존과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결론)Ⅰ. 철저한 자기관리Ⅱ. 사명감을 가지고 일한다.Ⅲ. 끊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