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호학
1)기호의 의미
2)퍼스의 기호학
3)소쉬르의 기호학
4)롤랑바르트의 기호학
2. 분석대상 및 연구문제
3. 영화기호학과 방법론
1. 영상이미지의 발화
2. 영상텍스트의 서사적 의미형성 구조
3. 영상텍스트의 이미지적 의미형성 구조
4. 올드보이 분석
-서사구조 분석
-영화 전반에서 발견되는 이항 대립구조
-시퀀스 분석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떤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작성했던 메시지를 통해 여러분도 스스로 어떤 의미를 창출할 수 있는 동기가 부여된다. 그리고 동일한 약호 체계를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이 메시지에 대한 우리 사이의 두‘의미’역시 더욱 유사하게 된다.
이처럼 기호학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배워왔던, 쉐넌과 위버로부터 시작된 과정학파와는 다른 입장을 취한다. 또한 기호학파 모델에서는 화살표가 메시지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기호학의 모델은 구조적인 모델로서, 여기서 사용된 모든 화살표는 의미를 창출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즉, 기호학 모델은 하나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순차적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어떤 것을 의미하게 해주는 일련의 구조화된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달리 말하면, 이 모델은 종이 위의 활자나 공기 중의 음파가 어떻게 하나의 메시지가 될 수 있는지에 관심을 집중한다.
참고문헌
영상 문화와 기호학 7 / 한국기호학회 / 문학과 지성사 / 2000
기호화 현대 예술 / 움베르토 에코 지음, 김광현 옮김 / 열린책들 / 1998
영화의 형식과 기호 4 / 유리 띠냐노프 지음, 오종우 옮김 / 열린책들 / 2001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 루이스 자네티 지음, 김진해 옮김 / 玄巖社 / 1999
영화의 기호와 의미 / 피터 웰렌 지음, 崔泳喆 옮김 / 영화진흥공사 / 1990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 서인숙 / 집문당 / 1998
영화기호학 / 유리 로트만 지음, 박현섭 옮김 / 민음사 / 1994
영화 분석 입문 / 프랑시스 바느와▪안 골리오 레테 지음, 주미사 옮김 / 한나래 / 1997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이야기와 담화 / 시모어 채트먼 지음, 김경수 옮김 / 민음사
/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는 방대한데 제가 찾고자 하는 자료는 없네요
  • celvinkl***
    (2006.11.01 01:02:33)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성 정체성, 성 상품화, 미디어 속 젠더 표출, 젠더 연구] 모호해지는 성 정체성
  • 성역의 구분을 맹신하지 않고 다양한 성역을 인정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미디어와 산업이 내세우는 Trend에 휩쓸려 한때 지나치는 경향을 보여서는 결코 안 되겠다.『2010 대한민국 Trend』- LG경제연구원 著 (2005년 한국경제신문)『Single Marketing』- 이연수 著 (2005년 비즈니스북스)『대중문화 -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백선기 著 (2004년 커뮤니케이션북스)『여자 남자 그리고 제3의 성』- 사브리나P.라멧 著 (2001년 당대)

  • [기독교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다빈치 코드 분석
  • 보이기도 했다. 다빈치 코드: 시장성만 있다면 다른 어떤 것도 고려치 않는 천박한 자본주의 상업논리가 작용한 결과물, 패션오브크라이스트: 폭력성과 종교성을 이용한 상업논리라는 비판에 함구무언.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피력, 비평하는 것을 넘어서 원천적으로 상영자체를 반대하고 나서는 것은 다른 이의 표현의 자유를 무시하고, 기독교의 정당성과 경직성을 다른 이해 당사자들에게 강요하는 행위는 아닌가?영화 자체에 대한 비판이나 평가

  • 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 매체 시대의 문학 2 ; 소설과 영화의 서사론적 비교연구 -소설 『DMZ』와 영화 『공동경비구역JSA』를 중심으로- 조정래한국문학연구회20025사유의 놀이둘복수-영화를 통해본 폭력의 구조: 박찬욱, 연쇄살인, 9 11황진미당대비평20046일반논문: 판소리 미학으로 본 대중서사의 성공 전략- 를 중심으로최민성한국언어문화(구한양어문)20047에 나타난 여섯 개의 이미지김경애문학과 영상20048영화< 올드보이> 의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본에서 사용되지 않은 영상 자료를 추가함으로서 장편 다큐멘터리와 CD-Rom 의 상호 보완적 역할을 입증한다. 특히 냉전기의 핵공포증을 코믹하게 그려낸 는 라는 이름의 CD-Rom과 웹 사이트를 통해서 각 매체의 특성을 살린 전방위적 시너지 효과를 선보인다.제작비 회수라는 경제적 측면에 있어서나, 다큐멘터리의 교육적 성격을 강화하는데 있어서나 강력한 무기를 제공하게 될 DVD는 아직도 미완의 매체이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분석하고자 했던 영화 두편을 통해 위에서의질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4)피아노를 통해서 본 포스트모던적 인간조건피아노는 제인 캠피온이라는 호주의 여류감독이 만든 작품이다. 이 작품은 93년 칸느 영화제에서 작품상과 여우주연상을 받음으로서 작품성과 연출력을 인정받은 작품중의 하나이다. 이 영화는 작품자체의 형식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표방하고 있지는 않다.현대 영화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표제아래 막강한 상품으로 쏟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